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을 선거구에 출마한 국민의힘 김승욱 예비후보는 22일 논평을 통해 민선8기 오영훈 제주도정의 '수소트램' 정책에 대해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고 사업 타당성도 정확히 검증되지 않은 정경야합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수소트램 도입 사업은 오영훈 제주도정이 제시한 수소 기반 대중교통 실현 공약의 일환으로,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과 제4차 대중교통계획에도 반영된 사업이다.

이를 두고 김 예비후보는 "지난해 공개한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중간 보고서에 따르면, 공사비와 부대비용을 합친 사업비는 약 4400억원으로 연간 운영비는 약 13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며 "막대한 예산이 소요돼 과도한 재정부담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고, 도가 제시한 노선이 BRT 노선과 중복되는 노선 갈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트램 도입은 우근민 전 지사가 공약으로 내세웠으나 초기 비용이 최소 1000억~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찬반 논란 끝에 철회된 바 있고, 원희룡 전 지사가 제주교통 혁신 계획을 발표하면서 신교통수단 도입 방안으로 트램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나 경제적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무산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그럼에도 제주도는 경제성 분석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이 0.77이라며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한 것으로 보고 트램 도입을 추진했으나, 이는 제주시 외곽 트램 종점에 환승센터 건립을 포함한 수치로써, 트램만으로는 B/C가 0.58에 불과하다"며 "엄밀히 말해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오영훈 도정의 수소트램 사업은 경제적 타당성 의문과 함께 트램이 제주도 지형에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 대중교통 우선 차로제와 관련한 시민 혼란, 트램 주박지 및 가선 방식 문제 등 제주 현실에 맞지 않는 정책"이라며 "각 노선에 대한 도민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고 그 재정부담을 혈세로 해결하려는 정경야합"이라며 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