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3대 권역을 보다 빠르게 연결하기 위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이 본격화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8일 오후 4시 '제주 BRT 시범사업 지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제주시 노형·연동권역, 구도심 권역, 삼양·화북권역 등 3개 권역을 연결하는 내부순환노선을 신설하고, 국내 최초 섬식 정류장과 양문형 버스를 도입해 대중교통의 혁신을 모색하는 내용이다.

BRT 고급화는 기존의 간선급행버스체계의 상위 개념으로, 기존 간선급행버스체계가 버스와 일반 차량을 분리하는 전용주행로에 도착정보시스템 등을 갖춰 급행버스를 운행하는 시스템이라면, 새로운 체계는 섬식 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등의 신기술이 도입된다.

사업은 올해를 시작으로 오는 2032년까지 총 3단계로 나눠 추진된다. 

1단계로 동광로~노형로, 중앙로 10.6㎞ 구간을 2026년 말까지 신설하고, 동광·도령·노형·중앙로 7.5㎞ 구간은 2026년까지 순차 준공한다. 서광로 3.1㎞구간은 2025년 4월 준공할 계획이다.

2단계는 2026년부터 2029년까지 노형로~연삼로~일주동로 18.6㎞ 구간을 개통하고, 3단계로 2029년부터 2032년까지 연북로~번영로 11.3㎞ 구간을 연결하게 된다.

제주도는 구도심과 신도심을 연결하는 내부순환노선이 구축되면 버스 평균속도와 정시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중앙로 우선차로가 운영중인 아라초등학교~광양사거리 구간의 경우 대중교통 속도는 42.7% 개선되고 이용객 28%가 증가하는 결과를 낳았다.

제주도는 올해 설계 용역 착공 후 섬식정류장 도입 필요성, 서광로 기반시설 복구계획, 주민 건의사항 수렴 등 도민공감대 형성을 위해 5~6월께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국토부 안전기준 지침 및 형식 승인 절차를 이행하고, 양문형 버스 운수업체 대·폐차 물량 배정 및 구입계약을 추진하게 된다.

BRT 고급화사업에는 국비 876억원과 지방비 638억원 등 총 1514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된다. 제주도는 내부순환노선 구축을 위한 국비 지원을 국토교통부에 요청했으며, 올해 양문형 버스 70대를 구입할 예정이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025년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을 수정할 계획이다. 

기타 권역 5개 노선에 제주 1개 노선이 포함됨에 따라 1단계 사업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2~3단계 계획은 정부 계획에 반영된다. 향후 정부 종합계획에 포함될 경우 국고지원율은 10%p 증가한 60%이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영훈 지사는 "교통 혼잡도를 분산시키고 대중교통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한 도시공간 조성과 도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대중교통의 이용률을 높이고 지역발전을 이끌도록 단계적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하고 향후 그린수소버스 운영을 확대하며 나아가 그린수소를 활용한 도시철도망 계획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