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학연구센터, 아키비스트 기초·양성과정 참가자 모집

제주학연구센터는 제주 역사·문화를 기록할 ‘아키비스트’를 양성하기 위해, 기초·심화 교육 과정을 각각 운영하면서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제3기 제주학 시민 아키비스트 ‘심화 과정’과 제4기 제주학 시민 아키비스트 ‘기초 과정’을 함께 개설한다.

특히, 이번 과정부터는 제주도민대학과 연계해 수강생을 모집·관리한다. 타강좌 포함 도민대학 강좌 100학점 이상 이수시 도민대학 명예학사를 수여한다. 따라서 이번 강좌부터는 수강신청도 제주도민대학 누리집에서 받는다. 

심화과정

제3기 심화과정은 지난해 기초과정 수료자와 함께 하는 전문인력 양성과정이다. 수강생 각자가 자신의 주제를 정하고, 수강 기간에 조사와 정리, 원고 집필 등을 통해 마지막 강의 때 성과물을 발표한다. 

심화과정은 3월 28일부터 5월 2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오후 7~9시에 연다. 총 7차례이며 현장 실습도 한 차례 계획돼 있다. 장소는 제주학연구센터 2층 강의실이다.

심화과정 신청 자격은 2023년 제주학 시민 아키비스트 기초과정 수료자 혹은 제주학 관련(전공 불문) 석사학위 이상(또는 관련 경력 3년 이상) 소지자이다.

기초과정

제4기 기초과정은 모든 도민들이 신청·수강할 수 있다. 5월 28일부터 6월 25일까지 매주 화·목요일마다 오후 7~9시에 연다. 총 9차례 이며 현장 답사도 한 차례 계획돼 있다. 장소는 제주학연구센터 2층 강의실이다.

제주학연구센터 현혜림 전문연구원은 “시민 아키비스트 양성과정은 도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제주학 및 지역학 아카이브의 완성을 앞당길 수 있는 도민 친화 사업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제주도민대학과 함께 운영해나가는 만큼 더욱 많은 도민과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수강 신청과 상세 내용은 제주도민대학( http://www.jejudomin.kr ) 및 제주학연구센터 누리집( http://www.jst.re.kr )을 참조하면 된다. 

문의
제주도민대학(064-726-9871), 제주학연구센터(064-900-1817)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