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8일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여성의원(강성의·강하영·고의숙·김경미·박두화·원화자·이경심·이승아·홍인숙) 9명은 김시숙 지사에 대한 독립유공자 등록 신청 과정에 지지를 보냈다. 

김시숙(金時淑, 1880~1933) 지사는 1920년 제주여자청년회 조직 활동을 시작으로 1927년 야학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일본으로 건너갔다. 그곳에서 재일여공소비조합 회장을 맡아 여공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생존권 투쟁을 벌인 김시숙은 재일본여공노동소비조합을 창설해 사업주의 착취에 맞섰고, 일본에 머무르는 동안 신진회에 가입하여 항일투쟁에 적극 나서는 등의 행보를 보였다.

이런 업적에도 독립유공자 선정이 되지 않자 지난해 3월8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여성의원 (강성의 의원 외 8명) 주관으로 독립유공자 서훈 추진 촉구대회를 개최했고, 이후 제주도는 독립유공자 신청에 필요한 추가적인 공적 자료 수집 등을 통해 포상 신청을 앞두고 있다.

강성의 의원 외 8명의 여성의원은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지난 1년간 김시숙 지사의 공훈을 발굴해 서훈 신청을 이끌었으며 현재 포상 신청을 앞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독립운동의 행적은 확인되지만, 후손들을 찾을 수 없거나 사후 행적이 밝혀지지 않아 잊힌 제주여성인물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포상 신청을 통해 세상에 알릴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