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박물관 전경.
제주교육박물관 전경.

제주교육박물관은 가칭 ‘제주인 학교설립사’ 등 기획전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2024년 한 해 동안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2024년 제주교육박물관 운영 목표는 ▲교육자료의 체계적인 수집과 활용 ▲모두가 누리는 교육의 역사와 문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평생교육으로 정했다. 

구입-기증을 통해 가치 있는 교육 자료를 수집하고, 문화유산 표준관리시스템 등록과 보존 소독 등으로 소장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개교 100년 이상 학교의 역사관에는 보존 약제를 지원한다.

제주도청과 협업해 ‘제주인 학교설립사(가제)’를 발간하고 기획전을 개최한다. 사이버제주교육박물관 콘텐츠도 지속적으로 보완한다. 제주 교육사 중심의 기획전 개최, 상설전시실과 독도체험관 운영 내실화, 이용객 중심의 온오프라인 홍보도 추진한다.

‘제주인, 학교를 세우다’ 등 기획전과 이동박물관을 운영하고 상설전시실과 독도체험관도 내실있게 운영한다. 온·오프라인 홍보도 전개한다. 

제주어로 만나는 제주 신화 인형극, 생활 예절과 한자, 역사 문화 교실, 박물관 시네마, 전통문화 프로그램, 우리 고장 유적지 답사, 진로 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김방수 제주교육박물관장은 “2024년을 다양한 전시 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도민들이 박물관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한 해로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