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 오는 20일 토론회 무산 원인제공 정당 비판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이 오는 20일 진행 예정이었던 정당초청 기후위기 정책토론회가 무산됐다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은 18일 성명을 내고 “우리 단체가 제22대 총선에 출마하는 정당에 요청해 성사된 정당초청 기후위기 정책토론회가 무산됐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국민의힘 제주도당이 일찍 불참 의사를 밝힌 가운데 녹색정의당 제주도당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의 기후위기 정책 토론으로 실무적 준비를 마쳤었다”며 “그러나 민주당의 일방적 토론회 불참 통보로 무산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는 제주도 지역구 국회의원 또는 비례대표를 낸 정당 3곳에 제안됐다. 대상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녹색정의당”이라며 “더불어민주당과 녹색정의당은 기후위기 문제에 공감하며 기후위기 대응 정책과 입법과제를 설명할 예정이었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힘은 지난 제주시을 국회의원 후보자 초청토론회에서 밝혔듯 기후위기 문제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아 참여 거부가 짐작되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도지사를 비롯해 다수 도의원을 배출한 정당이자, 선거구 3곳에서 지지율이 높은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토론회 직전 보여준 태도는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더불어민주당은 제주도 기후위기 문제를 포함해 국내 기후위기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나름의 진정성을 보여줄 기회였다”며 “그런데 돌연 도당 관계자와 도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 강성의 위원장은 국민의힘이 참여하지 않는 토론회는 참여할 수 없다며 일방적으로 불참을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 제주도당이 기후위기 정책에 관심을 두고 있지 않음은 명확한 상황으로 토론회 불참은 짐작할 수 있었다”며 “더불어민주당 역시 국민의힘 참여 여부를 토론회 참여 전제조건으로 삼지도 않았다. 그런데 국민의힘 핑계로 토론회 불참을 통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번 총선이 기후위기를 막을 마지막이라며 전국 시민사회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정책과 입법 의제를 정해 후보들에게 공약화를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상황”이라며 “그만큼 기후위기는 심각하며 이미 제주지역에서는 농업에서 피해가 크게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급박한 상황에 공당의 기후위기 대응을 진정성 있게 보여줄 수 있는 토론회 자리를 고작 이틀을 남겨두고 발로 걷어차 엎을 수 있는 일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쏘아붙였다.

이 단체는 “우리는 이번 토론회를 무산시킨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태도에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분노한다”며 “당선을 위해 기후위기 상황 정도는 쉽게 무시할 수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태도는 국민의힘과 다를 것 없다”고 맹비판했다.

이어 “미래를 고민하지 않고 미래세대를 걱정하지 않는 정당이 도대체 국민의 미래를 어떻게 고민하나”라며 “당면한 위기를 위기로 대하지 않는 두 거대 양당은 국회에 나아갈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