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이 학령인구 감소가 심각하다며 저출산 시대에 맞는 교육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경학 의장은 19일 오후 2시 제42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회사에서 학령인구감소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김 의장은 "3월 새학기를 맞아 제주도 학교에서 개학과 입학이 이뤄졌지만 입학생이 한 명도 없는 학교가 있다"며 "올해 초등학교 신입생은 5474명으로 지난해보다 10% 넘게 줄었고, 신입생이 10명 미만인 학교는 33곳, 아예 없는 학교는 4곳이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출산율 감소로 학령인구가 해마다 줄어들면서 통폐합 위기에 놓인 학교도 생겨나고 있다"며 "지난해 출생아 수는 통계 작성 이래 가장 적은 3200명으로 집계됐다"고 우려했다.

김 의장은 "10년 전인 2013년 5328명에 비교하면 2128명이나 급감한 것"이라며 "저출산 여파는 학교 현장에 직격탄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제주지역은 도시개발로 대규모 과밀학교가 있고, 읍면지역이나 원도심의 경우 소규모 학교로 양분되고 있다"며 "이로인해 교육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교육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김 의장은 "이번 제425회 임시회에서 제주교육정책이 학령인구 감소에 맞게 잘 짜여져 있는지 점검하게 될 것"이라며 "저출산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계의 해결 과제와 대책이 과연 충분히 마련됐는지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