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서귀포시 표선면에서 발생한 화재 모습. / 서귀포경찰서 제공
지난해 12월1일 서귀포시 표선면에서 발생한 화재 모습. / 서귀포경찰서 제공

지난해 12월 제주 감귤창고 화재 진압 중 순직한 故 임성철 소방장의 사고 원인으로 화재에 취약한 건축물 구조에 따라 처마 붕괴 위험성 예측이 어려웠던 것이 분석됐다.

제주소방안전본부는 사고 직후 소방청 주관으로 관련기관, 외부전문가 등 14명으로 구성된 합동조사위원회가 실시한 사고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목재트러스 구조.

사고 현장인 감귤창고는 화재에 취약한 목재트러스 구조로 지어졌다. 1960~1970년대 제주에서 지어지기 시작한 감귤창고는 대부분 목조 지붕으로 지어져 화재 시 붕괴 위험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소방안전본부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현장 안전관리 역량 강화 ▲유사 구조 건축물 맞춤형 대응대책 수립 ▲안전관리 전담 조직 신설 등 기능 강화 ▲안전사고 예방 및 현장대응 능력 강화 교육 확대 ▲현장대응 및 안전관리 필수정보 신속 전파 등 분야별 세부과제를 나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현장 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현장안전점검관의 전문성을 향상하고 현장부서 안전관리 업무를 활성화한다. 또 소방대원이 현장에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안전관리 기본원칙’을 명확히 규정해 이행력을 확보한다.

같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도내 유사 구조 건축물 현황을 파악해 그중 화재발생 위험이 높은 용도변경 대상에 대한 중점관리와 화재안전조사로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예방대책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현장지휘관 중심의 지휘체계를 확립해 ‘선 판단 후 활동’을 원칙으로 한 내부진입 명령권도 확행한다.

안전관리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등 안전관리 기능 강화를 위한 조직적 차원의 여건 확충 노력에도 힘 쓴다. 안전한 현장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한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자 도 조직관리 부서와의 협의가 활발히 추진 중이다. 현장대원의 원활한 역할 수행을 위해 구급대원 화재현장 역할 가이드라인도 정립된다.

안전사고 예방 및 현장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팀 단위 전술·현장지휘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한다. 실화재 훈련장을 바탕으로 현장 안전관리 교육을 활성화해 전 소방공무원이 교육과 훈련을 통해 온몸으로 체득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현장대응과 안전관리 필수정보 신속 전파를 위해 재난안전 통신망 단말기를 확대 보급함으로써 건축물의 구조, 위험요소, 소방시설 유지관리 등의 정보가 현장에서 쉽고 빠르게 공유될 수 있도록 무전통신 인프라를 강화한다.

고민자 본부장은 “재발방지 대책을 통해 소방 수요에 부응하는 조직개편 방안 등 촘촘한 대책을 수립했다”며 “각고의 노력을 다해 현장의 안전 여건을 개선해나가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장중심의 조직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