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제주도당은 26일 성명을 내고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진행된 TV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의 발언을 문제 삼고 나섰다. 

지난 19일 [제주의소리]를 비롯한 제주일보, 제주MBC, 제주CBS 등 언론4사 주관으로 진행된 서귀포시 국회의원 선거 후보 초청 TV토론회에서 나온 발언이 대상이다. 

당시 위성곤 후보는 고기철 후보를 향해 “4.3은 민간인이 희생된 사건이지 폭동을 진압한 사건이 아니다. 그런데 그 의견에 동의를 하고 있지 않나”라고 발언했다.

이에 고기철 후보는 즉각 “어떻게 그 의견에 동의한다고 말을 하나. 저는 그 의견에 동의한 적이 없다. 이는 분명한 허위사실”이라며 불쾌함을 표출하고 발언 정정과 사과를 요구했다. 위 후보는 “제 발언이 과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를 드린다. 취소하겠다”고 곧바로 인정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허위사실을 공표한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며 “고 후보는 위 후보 발언처럼 폭동을 진압한 사건이라고 의견을 내본 적도, 그 의견에 동의해 본 적도 없다. 그 어떤 4.3 왜곡 발언에 대해서도 반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4.3 관련 다른 지역 일부 인사의 과거 발언 논란을 고 후보에게 덧씌우고 싶은 의도는 알겠지만, 서귀포시 유권자와 도민이 지켜보는 공중파 방송에서 순식간에 사실을 왜곡하는 행위는 참으로 황당하다”고 지적했다.

또 “허위사실이라고 지적하자, 선거법 위반을 의식했는지 뒤늦게 사과하고 취소했지만 방송토론은 국회 회의처럼 속기록 삭제도 수정도 되지 않는다”며 “우리 후보 이미지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히고 선거 결과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 후보는 추후 TV 토론이나 그에 상응하는 공개적인 장소를 통해 고 후보를 공격한 허위 발언에 대해 진정으로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며 “우리는 위 후보가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풀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다음 TV 토론에서 이런 허위사실 공표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여 한다”며 “과거 다른 지역 인사들의 4.3 관련 왜곡 발언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고, 고 후보에게 4.3 망언 프레임을 덧씌워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의도가 없다고 선언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