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26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위기, 대중교통, 농업, 노동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한 10개 핵심정책을 발표했다. ⓒ제주의소리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26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위기, 대중교통, 농업, 노동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한 10개 핵심정책을 발표했다. ⓒ제주의소리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이 기후위기, 대중교통, 농업, 노동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한 10개 핵심정책을 발표했다. 묻혀버린 민생 의제를 발굴, 위기를 해소하겠다는 공약이다.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26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자연과 사람이 함께 사는 제주도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김순애 제주녹색당 운영위원장은 “재외도민 유권자에게 선거 공보물이 도착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데 일부 정당은 정책, 공약 없이 명단만 제출했다고 한다”며 “기본적인 정책과 공약, 비전이라는 상식조차 지켜지지 않는 선거가 지금 선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녹색정의당은 어려운 조건에서도 성실하고 진실하게 준비해왔다. 기후위기와 불평등을 타파할 정책이 무엇인지 살폈다”며 “국가적인 정책과 비전이 필요한 시기, 책임있게 만든 정책과 공약에 귀를 기울여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회견문을 통해 “15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거대 양당은 상대방을 궤멸하기 위해 증오의 언어를 토해내고 있다”며 “하지만 그사이 정치가 구해내야 할 민생 의제는 묻혀 버렸다”고 운을 뗐다.

이어 “내 편 아니면 적이라는 이분법 논리가 한국 정치에 만연해졌다. 윤석열 정권 들어 극단적이고 비이성적인 정치가 팽배해졌다”며 “승자독식 한국 정치가 품격을 잃어가고 있는 것은 거대 양당 모두의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또 “상대방을 정치에서 완전히 밖으로 내몰기 위해 위성정당이라는 꼼수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며 “녹색정의당은 묻지마 연합이 아니라 가치 기반 선거연합정당으로 당당하게 제22대 총선에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 돌봄위기로 대표되는 우리 사회 거대한 위협을 해소하기 위한 정치를 하겠다”며 “기후위기 해소, 대중교통 문제 해결, 지속가능한 농업환경, 노동 존중 제주를 만들겠다.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입장을 가볍게 바꾸지 않고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정책과 관련해서는 “기후위기 해소를 위해 대규모 탄소 배출사업장에 탄소세를 부과, 시민에게 기후배당금을 지급해 서민 소득을 보전하겠다”며 “월 1만원 기후교통패스로 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완전 공영제로 전환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농민이 계속 농사지을 수 있도록 기후위기 대응 재해보상법을 제정하고 제주형 직불제를 도입하겠다”며 “농어민 기본소득도 매달 30만원씩 지급하고 물류비 경감을 위한 산지경매제, 제주해상물류공사 설치 등을 실현해내겠다”고 힘줘 말했다.

또 “노동 존중 제주를 위해 5인 미만 사업장에 근로기준법을 전면 적용토록 하고 최저임금 배제 조항을 삭제하겠다”며 “임금 삭감 없는 주4일제 노동을 실현해 일과 쉼이 균형을 이루는 지속가능한 일상을 노동자에게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현안과 관련해서는 “도민 의사에 반하는 제2공항 건설 추진을 막아내고 도민 갈등해소와 자기결정권 실현을 위해 주민투표를 실시할 것”이라며 “앞으로의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해 도민사회 의견을 묻도록 법으로 의무화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기초자치단체와 기초의회 부활에 힘쓰겠다. 광역의회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 더 많은 도민 목소리를 반영할 것”이라며 “제주4.3의 역사적 정의를 바로세우기 위해 4.3특별법을 개정, 제주4.3항쟁으로 이름 짓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면서 “4.3을 폭동으로 낙인찍는 왜곡에 단호히 대처하고 처벌하는 역사 부정 처벌법을 제정할 것”이라며 “정권 심판에 앞장서고 제주의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기호 5번 녹색정의당과 지역구 후보자들에게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