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평화재단-민주언론시민연합-제주도-도의회 공동대응 협약

27일 제주4.3트라우마센터에서 열린 '4.3역사 왜곡 모니터링 협약식 및 왜곡 신고센터 개소식'. 사진=제주4.3평화재단 ⓒ제주의소리
27일 제주4.3트라우마센터에서 열린 '4.3역사 왜곡 모니터링 협약식 및 왜곡 신고센터 개소식'. 사진=제주4.3평화재단 ⓒ제주의소리

끊이지 않는 4.3역사 왜곡·폄훼 시도에 맞서 제주사회가 적극적인 공동 대응에 나선다.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김종민)은 지난 27일 오후 6시 제주4.3트라우마센터에서 민주언론시민연합,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4.3역사왜곡 모니터링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은 지난 1월에 제정된 '제주특별자치도 4․3 역사 왜곡 대응 법률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것으로, 4.3을 왜곡하는 언론 보도 및 유튜브 콘텐츠 등 온라인 상의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후속조치다.

제주4․3평화재단은 재단 홈페이지(www.jeju43peace.or.kr)에 '4.3 역사 왜곡 신고센터'를 개소하고, 4.3에 대한 왜곡 사례를 상시 접수받을 계획이다. 

신고 대상은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진상조사 결과와 다른 허위사실 등을 유포하는 4.3역사왜곡 행위다. 

신고된 사례에 대해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를 요청하고, 유튜브 및 온라인 포털 댓글 등에 대해서도 내용 확인 후 해당 업체에 신고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이용성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자문위원장은 "아직도 많은 매체와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주4․3에 대한 왜곡·폄훼가 담긴 악성 댓글, 혐오 표현이 이어지고 있다"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이를 차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4․3 역사 왜곡 대응 법률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대표발의한 한권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예방효과를 가지기 위해서라도 4․3 왜곡에 대한 엄격한 대처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종민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은 "정부가 확정한 진상조사보고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거도 없이 4․3을 왜곡하거나 유족들을 모욕하는 행위에 대해 제주도, 제주도의회와 함께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