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협의회·자생단체장 "투자유치에 주민 앞장 설 것" 다짐
김형수 서귀포시장 참석 등 급조된 '관제모임' 색채...'개발독재' 재연 우려

▲ 12일 서귀포시 남원읍에선 이장단협의회와 자생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자유치 결의대회'가 열렸다. ⓒ제주의소리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민들이 지역내 투자유치를 이끌어내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남원읍은 12일 오전 10시 ‘남원읍민 민자유치 결의대회’를 개최해 투자하기 좋은 최적의 여건을 조성하는데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이날 오전 9시 남원읍사무소에서 열린 결의대회에는 남원읍 이장단협의회를 비롯한 여성단체 등 전 자생단체장들과 회원들이 참가해 열린 가운데 민자 유치사업의 성공적 추진 분위기 조성에 지역주민이 앞장 설 것을 선언했다.

서귀포시 남원읍은 최근 감귤일변도의 산업구조로 인해 발전에 한계가 나타남에 따라 새로운 지역경제 발전 동력을 모색하는 중이다. 이를 통해 일자리 부족, 인구감소현상이라는 악순환을 끊고 지역 내 기업 유치와 관광서비스 개선 등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주민들은 지역 발전역량의 창출은 민자 투자 유치와 연계한 관광산업의 발전에 달려 있다는데 공감하고, 이를 위해 지역주민의 목소리와 역량을 모아 갈 것도 결의했다.

▲ 이날 결의대회에선 지역발전을 위한 투자유치에 주민들의 역량을 모아갈 것을 결의했다. ⓒ제주의소리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한 김형수 시장은 격려사에서 “남원읍 지역은 물론 서귀포시 전체가 발전해 나가기 위해선 감귤과 1차 산업 일변도의 산업구조를 혁신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제한 후 “그 첫 번째 실천과 결실은 민간투자 유치와 관광산업의 연계에서 비롯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27개 사업 총 10조1008억원에 달하는 우리시의 민자· 국채사업의 성공적 추진도 남원읍민들이 선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금자 남원읍장도 인사말에서 “남원읍 지역경제의 활로를 찾는 최선의 길은 적극적인 기업투자 유치활동을 통해 관광산업에 활력을 마련해 나가는데 있다”며 “체류관광지 육성을 위한  1박2일 버스투어, 농촌을 함께 느끼는 골프체험마을 만들기 등 의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결의대회가 지역주민 ‘순수 자발적’ 행사가 아닌 관주도의 결의대회였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지난 3월8일 부영골프장 개장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집회를 막지 못해 투자유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줬다며 제주도로부터 김형수 서귀포시장과 도시건설방재국장 ‘경고’, 오금자 남원읍장이 ‘주의’ 처분을 받은 것과 관련 ‘화들짝’ 놀란 서귀포시와 남원읍이 주민결의대회를 급조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한 주민시위를 막지 못했다고 담당 공무원을 문책하는 것은 ‘개발독재’를 펴나가겠다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제주도의 일방적인 '개발주의'를 경계하는 목소리도 꾸준히 일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 제주 대표뉴스 '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