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제주학부모회, 학교자율화 추진계획 중단 촉구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침에 따라 지난 7일 제주도교육청이 발표한 학교자율화 추진계획에 대해 참교육제주학부모회가 "학교현장을 더욱 황폐화 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다.

참교육제주학부모회는 9일 성명을 내고 "학교자율화 확대의 명분으로 폐기되는 각종 규제 내용을 보면 학교현장에서 학부모가 느껴야 했던 고충들을 반영하고 있다"며 "촌지 수수 금지 계획, 교복공동구매지침,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어린이신문 단체구독 금지 등의 항목만 보더라도 굳이 규제를 풀만한 내용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참교육제주학부모회는 "자연히 해소되면 사문화될 문항들을 아무런 대책도 없이 폐기하라는 것은 그나마 공교육에 걸었던 학부모들의 기대를 앗아가 버리는 일"이라며 "학교의 환경이 변화하거나 입시정책이 바뀌지 않는 상황에서의 자율은 교장의 독단과 입시위주의 경쟁교육을 더욱 부추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금도 우리 아이들은 충분히 힘들며 지쳐가고 있는데 모든 아이들을 한줄로 세워야만 교육이 이뤄지는 것은 아니"라며 "지금도 각 학교단위에서 우열반 수업을 진행, 아이들 사이에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는데 0교시 허용, 심야 보충 수업 전면 허용, 우열반 편법 운영 허용 등은 우리 아이들을 더욱 고통스럽게 할 뿐"이라고 학교자율화 추진계획 중단을 촉구했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관련 규제에 대해서 "초등학교 교과부문이 방과후교실에 들어갈 수 있고 또 수강료의 자율을 허용한 것은 공교육을 사교육시장화하는 것으로 사교육 부담을 가중시키게 될 것"이라며 "수십만원 하는 허울 좋은 방과후수업은 대안이 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참교육제주학부모회는 "학교자율화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교육자치의 토양 강화로 학교운영위원회의 실질적인 권한 강화와 더불어 시작돼야 한다"며 "공론화 과정이 없이 실행되는 교육은 스스로 하는 교육이 아닌 시키는 교육이 되고 말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경쟁이 아니라 서로 함께하는 공동체 정신"이라며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인권까지 침해하는 교육정책은 필요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제주의소리>

<양미순 기자 / 저작권자ⓒ 제주 대표뉴스 '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