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언노협, 한나라당 도당사 앞에서 '제주지역 노동자 결의대회' 가져

▲ 제주언노협은 8일 낮 12시에 한나라당 제주도당사 앞에서 언론개혁 입법과 비정규 노동법 개악 저지를 주장하는 '제주지역 노동자 결의대회'를 가졌다.ⓒ제주의소리
언론개혁 입법 쟁취와 비정규직 노동법 개악 저지를 위한 제주지역 노동자 결의대회가 8일 한나라당 제주도당사 앞에서 열렸다.

CBS제주방송, 제주MBC, 제주KBS, JIBS(제주방송), 제민일보, 한라일보 노조 등이 참여하고 있는 제주지역언론노동조합협의회(의장 김효철)는 이날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결의대회를 갖고 말로만 개혁을 주장하는 열린우리당과 언론개혁법을 '결사 저지'하겠다는 한라당을 비판했다.

▲ 김효철 제주언노협 의장.ⓒ제주의소리
김효철 제주언노협 의장(제민일보)은 "일부 중앙언론의 언론시장 독점으로 인해 지방언론은 이미 황폐해질 대로 황폐해져 있다"며 "이런 상황까지 오게 한 중심에 한나라당이 있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며 한라당의 각성을 촉구했다.

이어 "한나라당은 언론개혁시민연대가 국회에 청원한 언론개혁 입법을 '결사 저지'하겠다고 했는데 '결사 저지'란 말은 기득권자들이 욕심을 채우기 위해 사용할 말이 아니다"며 "지난 96년 노동법을 날치기 통과 시켜 비정규직 노동자가 양산되고 있는 현실에서 언론 노동자도 비정규직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1980년대 언론을 강제통합하고 통제하면서 지금에까지 이른 한나라당이 사유재산 운운하며 언론개혁 입법을 반대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며 "한나라당은 언론개혁 요구를 받아들이고 이에 앞장서야 한다"고 성토했다.

▲ 정홍전 언노협 제주MBC 지부장.ⓒ제주의소리
정홍전 언노협 제주MBC 지부장은 "지상파 방송은 모든 국민이 무료로 볼 수 있어야 하는 방송으로 정부와 방송위원회가 위성DMB를 추진, 이를 유료화하는 것은 절대 안 되는 일"이라며 "이는 국민의 소유인 전파를 이용해 국민들의 주머니를 털겠다고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언론개혁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정 지부장은 또 "위성DMB를 통해 지상파가 유료화 되고 전국에 서비스가 된다면 지역의 모든 방송국은 문을 닫아야 할 것이다"며 "정부와 방송위원회는 찬반 양론이나 양비론 등으로 몰고 가지말고 방송법이 어떻게 왜곡되고 있는가를 깨달아야 한다"고 밝혔다.

정 지부장은 "언론개혁은 신문만이 아닌 방송에도 필요하다"며 "국민의 요구인 언론개혁을 위해 열린우리당은 이중성을 보이지 말고 입법해야 할 것이며 한나라당은 법안이 있으면 떳떳이 밝히고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정부 차원의 언론개혁을 촉구했다.

▲ 서군택 민주노총 제주 수석부본부장.ⓒ제주의소리
이날 결의대회에 참가한 서군택 민주노총 제주본부 수석부본부장은 "현정부는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있는데 언론도 예외일 수 없다"며 "비정규직 법안은 노동자를 보호하는 법안이 아니라 '정규직은 비정규직으로 살아라' '비정규직은 영원히 비정규직으로 살아라'는 법안이다"고 지적했다.

서 수석부본부장은 "언론이 바뀌면 세상이 바뀐다고 했는데 반드시 언론개혁 3대 입법 쟁취하고 비정규직 법안 통과 안되게 함께 투쟁해 줄 것"을 당부하며 "오는 11월13, 14일 전국 노동자 대회를 통해 비정규 노동법 개악을 기필코 저지시키겠다"고 강력한 투쟁 의지를 밝혔다.

이날 제주언노협은 결의문을 통해 "1980년 쿠데타와 함께 총칼로 언론을 강제통합하고 통제한 민정당이 모태가 돼 탄생한 한나라당이 44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언론개혁시민연대가 국회에 청원한 언론개혁 관련 법안을 말살하는 언론탄압법이라고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개혁의 대상인 족벌신문들과 한패가 돼 224개의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언론개혁국민행동의 정당한 언론개혁 요구를 폄하하고 비난하고 있는 한나라당은 더 이상 국민을 위한 정당이라고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족벌신문의 불법·탈법행위와 약탈적인 시장 장악으로 나머지 신문들은 존폐의 기로에 서 있고 방송의 경우도 재벌과 통신재벌이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방송시장에 진입, 국가와 국민의 소유인 전파를 이용해 국민들의 호주머니를 털려 하고 있다"며 신문법 제정과 방송법 개정을 주장했다.

▲ 8일 제주지역 노동자 결의대회 후 제주언노협과 민주노총 제주본부 관계자들은 한나라당 제주도당사를 방문, 결의문을 전달했다.ⓒ제주의소리
현재 정부와 열린우리당이 추진하고 있는 노동법에 대해서는 "소위 '기간제 단시간근로자보호등에 관한 법률안'은 보호라는 단어만 그럴 듯 할 뿐 실제는 모든 노동자들을 비정규직으로 몰아넣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며 "'포장지'만 개혁에 불과한 정부와 열린우리당의 반노동자정책과 한나라당의 반민중성을 지속적으로 규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언노협과 민노총 제주는 이날 '언론개혁 입법 쟁취와 비정규 노동법 개악저지를 위한 결의문'을 한나라당 제주도당 관계자들에게 전달하고 언론개혁 입법과 비정규 노동법 개악 저지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