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회ㆍ연구소ㆍ도민연대ㆍ민예총 공동 논평…국방부의 인식전환

4.3을 왜곡 기술해 4.3 유족과 단체로부터 큰 물의를 빚었던 국방부가 ‘6.25전쟁사’를 수정하자 4.3단체들이 공동으로 논평을 내고 ‘국방부의 4.3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환영했다.

17일 제주도4.3사건 희생자유족회, 제주4.3연구소,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민예총 제주도지회는 “그동안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가 편찬한 ‘6.25전쟁사’의 왜곡.은폐 기술에 대해 내용 수정 및 관련자 문책을 꾸준히 요구한 바 있다”며 “지난 7월에 합의된 ‘제주4.3 수정문’ 왜곡.편향 부분 수정 13건, 오류부분 18건, 추가내용 4건 등 총 35건이 수정 보완돼 일단락 된데 대해 환영을 뜻을 전한다”고 논평을 발표했다.

4.3단체들은 “4.3에 대한 대통령의 공식 사과이후 국정질서를 무시하고, 역사의 물줄기를 되돌리려는 군사편찬연구소가 스스로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한 것으로 받아들인다”며 “윤광웅 국방부장관이 청와대 국방보좌관 시절에 보연준 적절한 사태해결 노력에 이어 이미 약속한 수정합의안을 지켜준데 대해 의미있는 국정 집행을 펼쳤다”고 평가했다.

이어 4.3단체들은 “이번 사건은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에 의해 빚어진 것으로 국방부가 전향적으로 해결할려고 노력해 수정 보완됨으로서 국방부의 역사인식의 전환이라는 점에서 시대적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4.3단체들은 “국방부는 ‘6.25전쟁사’ 발간으로 인해 심리적 고통과 명예를 훼손당한 4.3 유족들과 제주도민을 생각해서라도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하며, 국회와 정부에 의해 제정.공포된 4.3특별법에 의해 진행중인 명예회복 사업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4.3단체들은 “정부는 이번 기회에 4.3 인권유린의 명확한 실상을 담은 대국민 교육자료 및 국정홍보자료의 발간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