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환경연합, “생수시판 요구는 '몰염치' …지하수허가 전면 재검토해야” 성명

한진그룹이 제주도에 지하수 생수 시판을 요구한데 대해 도내 시민환경단체가 강력반발하는 등 파문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시민환경단체에서는 한진의 요구를 ‘몰염치한 행위’로 강력 비난하는 한편, 지하수 개발이용허가 연장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서 제주도가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 주목되고 있다.

제주참여환경연대(공동대표 고호성,이지훈)와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경숙·홍성직·강영훈)은 20일 각각 성명을 내고, 제주의 생명수를 재벌이 사유화하려는 한진그룹의 생수시판 요구는 즉각 철회돼야 하고 제주도는 생수시판 요구에 단호히 대처하라고 주장했다.

참여환경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 한진그룹의 요구는 제주도의 고유자원인 지하수를 국내 시장에서 본격 상품화하겠다는 의도로서 어떤 이유로도 허용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참여연대는 " 한진그룹의 계열사인 대한항공의 항공요금 인상으로 매년 이뤄지는 도의회의 지하수채취 연장동의마저 거부해야 한다는 도민여론이 비등한 상황"임을 상기시키면서, " 만의 하나 대법원 판결을 근거로 제주도가 이를 허용한다면 김태환 도정은 제주지하수의 공공성을 훼손한 도정이라는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며 "행정이 기업에 끌려다닌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따라서 참여연대는 "제주도는 어떠한 이유로도 한진의 지하수 국내시장 판매요구를  단호히 물리쳐야 하며, 제주도의회 또한 이에 엄정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도 이날 성명을 통해  “한진그룹의 이 같은 요구는 제주의 생명 그 자체이기도 한 지하수 자체를 상업의 영역에 본격적으로 끌어들이겠다는 의도로 현재 제주에는 5000개 가까운 지하수공이 개발돼 엄청난 지하수가 지상위로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이러한 상태가 지속될 경우 멀리 않은 미래에 제주의 지하수는 큰 위험에 직면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런 절박한 위기의 시점에서 제주의 지하수를 재벌회사의 상품으로 삼는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생수시판 요구를 강하게 비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어 “제주의 지하수는 그 누구의 소유도 될 수 없으며, 더구나 사기업의 소유물이 되어서는 더더욱 안된다”고 전제한 후 “(한진그룹의 요구는) 양과 대상을 떠나서 그 근본 의도부터가 잘못된 것으로 만약 이를 허용해 줄 경우 다른 기업의 지하수 생수시판 요구는 어떻게 감당할 것이냐”며 제주도가 이를 허용해줘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지금은 총체적인 지하수 보전대책이 마련되고 시행돼야하는 절박한 시졈이라면서 “제주도는 한진의 이런 몰염치한 요구를 즉각 거부하라”고 요구했다.

또 “한진그룹이 지금까지 매월 3000톤의 지하수를 대한항공 기내용과 그룹 계열사에 공급해 왔다”면서 “차후 한진그룹의 지하수 개발이용 재허가 역시 신중한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