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 비정규 개악법안 철회 위한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

▲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6일 한국은행 앞 도로에서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가졌다.ⓒ제주의소리
민주노총이 비정규 개악법안 철회를 요구하며 일제히 시한부 총파업을 전개한 26일 제주에서는 현대, 기아, 사회보험노조 등 일부 단위노조만이 동참해 저조한 참여율을 보인 가운데 민주노총 제주본부(본부장 강봉균)는 이날 오후 3시 한국은행 앞 도로에서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노무현 정부는 1500만 노동자 모두를 비정규직으로 만들어 자본에게 끝없는 이윤 창출을 바치겠다는 의도의 비정규 노동법 개악을 강행하고 있다”며 “공무원에게는 헌법에 보장된 최소한의 기본권리조차 가로막는 특별법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은 해외에 나가서까지 민주노총에 대해 적대적인 태도로 일관하며 노동자의 연대를 고려하지 않는 ‘그들만의 노동운동’이라고 매도했다”며 “그러나 이번 민주노총의 총파업 투쟁은 비정규 노동자들의 처지를 바꾸기 위한 비정규 개악안 저지, 공무원 노동3권, 국가보안법 폐지, 이라크 연장동의안 저지 등의 전 사회적 과제 해결을 위해 1500만 노동자와 민중들의 인간다운 삶을 쟁취하기 위한 투쟁”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강봉균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이번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시한부 파업이긴 하지만 지난 97년 총파업 이후 민주노총 차원으로 진행한 정치 총파업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노동법 개악안에 대항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결의문을 통해 ▲비정규 노동법 개악안 철회 ▲공무원 노동3권 쟁취 ▲파병연장 동의안 저지 ▲직권중재 손배가압류 철폐 ▲용산미군기지 이전비용 전면 재협상 ▲국민연금법 전면 개정 등을 위해 투쟁해 나갈 것을 결의했다.

또 정치권이 자신들의 요구를 거부하고 비정규직 노동법 개악안 등을 국회에서 강행 처리할 경우 오는 12월2일 전면적인 2차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강경 방침을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7일 오후 4시 제주시청에서 ‘비정규직 노동법 개악 규탄 결의대회’를 갖고 국회환경노동위원회 노동 관련 법안이 심사되는 29일에는 상경 투쟁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