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12일 기자회견,검찰 중앙회에 수사 감사 의뢰

장기 파업 사태로 몸살을 앓고있는 제주양돈축협이 최근 3년간 차명계좌를 통해 수천만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파업 84일째를 맞은 전국축협노조 제주양돈축협지부(지부장 임기환)는 12일 '양돈축협 개혁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어 축협의 각종 위법 사례를 폭로한 뒤 이날 검찰과 농협중앙회에 각각 수사 및 감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축협은 지난 2000년 7월부터 2003년까지 각종 회사비용을 지급결의서 작성후 현금으로 출금한 뒤 차명계좌에 입금 하는 방법으로 수차례에 걸쳐 수천만원을 횡령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횡령한 돈은 대정농공단지 육가공공장 돼지고기 판매대금과 외상 매출금 뿐아니라 심지어 계약직 근로자들의 급식비등 복리후생비까지 다양하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 차명계좌를 통해서만 모두 2000여만원이 출금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으나 출금된 돈이 조합장 비자금으로 쓰였는지 여부등 용처는 매번 CD기를 통해 현금으로 인출했기 때문에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한때 경리를 담당했던 여직원의 인척명의로 된 차명계좌에는 현재 잔액이 없다고 언급했다.

노조는 자체 확인한 2000여만원 외에 현금으로 오고간 부분과 또다른 차명계좌 존재 가능성 등을 감안하면 이번에 확인된 횡령 규모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것으로 추정했다.

노조는 내부비리 척결의 계기로 삼고자 지난해 12월12일 이 사실을 기획관리실장에게 통보했으나 아직도 감사에게 보고조차 안되는등 은폐의혹이 있어 결국 노조가 공개하게 됐다고 폭로 배경을 밝혔다.

내부제보에 의해 비리단서를 추적해온 노조는 검찰 및 농협중앙회 감사 의뢰때 이미 확보한 차명계좌와 예금주 등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협동조합의 공금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유용, 횡령되었다는 것은 축협의 건전한 발전에 큰 걸림돌이며 결과적으로 조합원들에게 손해를 입히는 행위"라고 밝히고 "수년간 이런 일이 반복적으로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관리감독이 되지 않은 것은 최고 경영진의 공조, 묵인 혹은 방조가 없었으면 불가능하다"고 또다른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특히 "열악한 처지에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지급돼야할 급식비마저 정상적으로 지급치 않은 것은 매우 부도덕한 처사"라며 "조합원들에게 이 사실을 널리 알려 축협 개혁의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회견에 함께 참석한 강봉균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장은 "이번 횡령 의혹 폭로로 축협의 탄압이 더 노골화될수 있다"며 "그러나 민주노총은 축협노조와 더불어 어떤 탄압에도 공동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축협노조는 앞서 발표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80일이 넘도록 장기화되는 파업문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사용자측의 성실한 교섭을 촉구한다"며 이번 수사 및 감사의뢰가 각종 불법행위가 근절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