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위] 140여회 갈등해소 만남 거짓 ‘들통’… T/F팀 달랑 ‘2명’강정 갈등주민 만남 ‘가뭄에 콩 나듯’, 그래놓고 “갈등해소 최선”

▲ 서귀포시가 해군기지 관련 강정주민들의 갈등문제 해소를 위해 주민과의 만남을 140회 이상 갖는 등 최선을 다해왔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19일 열린 서귀포시에 대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제출자료 확인 결과 140회 만남 내용 중 상당수가 강정갈등과 무관한 홍보행사 및 단순행사 참여가 주를 이뤘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첨예한 갈등이 점점 더 파국으로 치닫는 가운데 서귀포시는 19일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에 제출한 보고자료를 통해 해군기지 갈등해소를 위해 그동안 140여회 이상 지역주민들과의 만남을 가졌고, 해군기지 갈등관리 해소와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T/F팀을 운영해왔다고 보고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서귀포시는 그동안 140여회 만남을 주민갈등 해소 노력(?)의 근거로 대대적인 홍보를 해왔고, 김태환 지사와 제주도정도 이를 인용해 강정 해군기지 갈등해소를 위해 ‘할 만큼 했다’는 식의 태도를 공공연하게 보여 왔다.

# 140여회 만남 상당수는 해군기지 갈등 무관한 단순 홍보 행사가 대부분

<제주의소리>가 입수한 서귀포시의 의회 제출자료에 따르면 올 들어 9월말까지 제주해군기지와 관련 지역주민 갈등해소 추진 만남은 총 143회 총6947명을 만난 것으로 보고했다. 그러나 확인결과 이 중 상당수는 해군기지와 무관한 자리였다. 특히 남원읍 지역 노인 게이트볼 행사참여, 성산읍 소재 동부소방서 개서식 참여, 성산농.수협 임직원과의 대화, 표선읍에서 열린 수산업경영인대회 참석, 감귤유통품질검사원교육 등 대부분 강정 해군기지 갈등해소와 직접 연관 없는 행사참여나 아니면 해군기지 홍보행사를 갈등해소 성과로 과대포장해온 것이다. 하이 코미디 같은 이러한 사실은 19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드러났다.

이날 서귀포시 제1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현우범 의원은 오전 11시 감사가 개시되자마자 “강정 해군기지 추진으로 인한 지역주민 갈등해소 추진상황과 주민만남의 각 회별 일시.장소.행사내용 등을 자료제출 해달라”고 요구했다.  현 의원은 또 “해군기지 사업관련 전담 간부공무원 명단과 T/F팀 구성현황도 제출해 달라”고 덧붙였다.

▲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이 과정서 김형수 서귀포시장과 서운봉 부시장은 해군기지 갈등해소를 위해 ‘주민과의 대화’에 총력을 기울여 왔음을 항변(?)했다. 김 시장은 “찬반갈등 해소는 정말 어려운 문제다. 그러나 저희는(서귀포시는) 강정지역 주민들과 대화하고 계속 만나면서 해결해 나가겠다. 주민 가까이에서 해결하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고봉식 의원이 “서울 청계천은 주민갈등 해소를 위해 서울시가 청계천 주민들과 4000여회 이상만났는데 서귀포시는 겨우 140회 만나서 갈등이 해소될 줄 알았나?”고 소극적 태도를 문제삼자, 서운봉 부시장은 “140회 만남은 공식적인 것이고 비공식적으로도 나름대로 여러 채널을 통해 대화를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 자료 요구에 ‘버티기’하다 막바지 엉터리자료 제출…도민 대의기관 ‘도의회’ 우롱

그러나 이런 거짓답변은 곧 ‘들통’났다. 현우범 의원은 오전 요구한 자료제출 요청이 오후 3시 무렵까지도 반응이 없자 “자료작성에 시간이 걸리나? 왜 아직까지 요구한 자료제출이 안되나”며 “안 되면 원안서류 그대로 제출하라”고 강도 높게 채근해 결국 오후 늦게 관련 자료를 제출받았다.

현 의원은 자료 확인 후 “이래놓고도 주민갈등 해소를 140회 이상 했다고 말할 수 있나? 아니 강정주민갈등 해소를 왜 성산포 등에서 하나?”며 서귀포시의 거짓자료 제출을 맹성토했다.

이 자료에서도 서귀포시는 갈등의 중심 당사자인 강정마을 주민, 특히 해군기지 반대여론을 주도하고 있는 반대대책위나 반대주민들과의 만남에는 매우 인색했다. 오히려 해군기지를 찬성하는 강정해군기지추진위 주민들과의 만남이 훨씬 더 많았다.

# 있지도 않은 T/F팀 있는 것처럼 거짓 자료…취재진에 “사실은 없다” 실토

특히 의회 보고자료에는 T/F팀을 구성해 △해군기지 건설관련 주민의견 수렴, 정보제공 △주민갈등관리 해소 대화추진 등의 업무를 해왔다고 서귀포시는 밝혔다. 그러나 T/F팀이라면서 인원은 겨우 2명이었다. 더욱 가관인 것은 감사가 끝난 후 “어떻게 2명으로 T/F팀이라고 할 수 있나?”는 취재진 질문에 관련 공무원들은 “사실은 T/F팀은 없다”고 실토하는 등 웃지못할 일이 끊이지 않았다.

지난해 제주도의회가 주민갈등 해소를 전제로 추진 요청한 (대천동)지역종합발전계획도 이같은 거짓자료를 근거로 용역에 발주하는 등 제주도와 서귀포시가 갈등해소가 아니라 갈등만 더 부추기고 있는 꼴이어서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이같은 거짓자료의 외부유출을 염려한 서귀포시는 이날 감사가 끝나자마자 몇몇 간부 공무원들이 “이 자료가 외부에 알려지면 공개적인 망신이다”고 크게 우려하며 기자들을 상대로 보도하지 말아줄 것을 호소(?)하는 한심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