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연구소·범국민위 등 4.3위원회 폐지음모 중단 촉구

제주4.3연구소와 4.3도민연대, 민예총 제주도지회, 4.3범국민위는 19일 공동성명을 통해 “4.3위원회 폐지 음모를 당장 중단하라”고 한나라당에 요구했다.

제주4.3관련 4개 단체는 “이미 대통령직 인수위 시절 한번 제출돼 제주도민의 강력한 저항에 거둬들였던 개정안을 다시 내미는 것을 보니, 한나라당은 역사인식 부재는 물론이고 민의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저능한 집단이 아닐까 의심된다”고 혹평했다.

이들은 “한나라당이 제출하겠다는 4.3특별법 개정안에는 ‘4.3위원회’ 기능을 존치시키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지만, ‘과거사정리위원회’가 한시적 법률에 의해 2010년 10월이면 폐지되는 기구이기 때문에, 이는 4.3특별법의 폐기이며, 4.3진실에 대한 분명한 도발”이라며 한나라당의 저의를 질타했다.

또 4.3특별법은 왜곡된 4.3의 진실을 올곧게 드러내기 위해 유족과 도민들의 피땀어린 노력의 결과, 1999년 여야 합의에 의해 의원발의로 제정된 법률로, 이를 하루아침에 짓밟겠다는 한나라당은 과연 누구를 위한 정당이고, 무엇을 하자는 정당이냐고 되물었다.

4.3 진실이 채 밝혀지지 않았고, 추가 희생자와 유족 심의결정, 4.3희생자유해발굴, 평화공원 3단계 사업 등 ‘4.3위원회’가 해결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4.3위원회를 애써 무력화하겠다는 것은 평화인권의 시대를 거스리고 역사의 진실을 호도하려는 횡포이며,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도발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4.3 관련 4개 단체는 “60년 전 제주도민의 자존을 지키기 위해 들불처럼 일어섰듯이 ‘4.3특별법’을 무력화 하려는 도발이 멈추지 않는다면 우리의 강력한 저항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