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산처리 마감일인 12일까지 농성 지속…해군기지 예산삭감 촉구

▲ ⓒ제주의소리
여야가 오는 12일까지 국회 예산처리를 합의한 가운데, 제주 최대 현안인 해군기지 예산처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10일 오후 강정마을 주민과 법환 해녀 등 20여명이 국회에 상경, 제주출신 국회의원실을 점거하고 해군기지 예산삭감을 요구하며 농성에 들어가 주목된다.

이 날 상경한 제주 서귀포시 강정주민과 법환 어촌계 주민들은 예산처리 마무리 예정일인 12일까지 제주지역구 3명의 국회의원실에서 농성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강정.법환 주민들은 “정부와 해군이 작년 국회가 제시한 부대조건조차 지키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음에도 제주 국회의원들이 이에 대한 이렇다 할 대응에 나서지 않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 ⓒ제주의소리
특히, 이번 국회상경에 동참한 법환 해녀 10여명은 이 날 오후 김재윤 의원, 강창일 의원과의 잇단 면담에서 “김태환 도지사는 강정마을에서 추진되는 해군기지로 인한 피해가 강정과 법환의 공동어장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차 몰랐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어떻게 도지사가 지역 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추진해 왔는지, 분노가 치민다”며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현재, 법환 마을은 행정구역상 강정마을이 속해 있는 대천동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해군기지 추진으로 인한 어업피해보상 등 관련대책에서 완전히 제외된 상태이다.

현재 주민들은 강정마을회와 법환어촌계 공동명의의 ‘제주 해군기지 결사반대’라고 적힌 현수막을 제주출신 국회의원실에 걸어놓고 예산처리가 끝나는 12일까지 농성체제를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강정주민들도 “작년 국회부대조건에도 불구하고 해군이 계속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고, 최근에는 국회의원들이 성명까지 내면서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예산처리 시점에서 이렇다 할 해결책 마련에 나서지 않고 있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한편, 이 날 강정마을과 법환주민들은 국회에서 김용하 제주도의회 의장을 우연히 만난 자리에서 도의회의 적극적인 노력을 거듭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 ⓒ제주의소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