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반부패네트워크 우지사 '제주시장 선처 요청'에 발끈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검찰에 김태환 제주시장의 선처를 요청한 우근민 지사의 발언과 관련 14일 논평을 통해 "우근민 지사는 자숙하고 검찰은 현대텔콘 청탁의혹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우지사는 지난 12일 열린 기관장 모임에서 "나도 재판을 받고 있고 교육감도 비슷한 처지에 놓여있는데 제주시장까지 문제가 되면 제주도가 대외적으로 얼굴을 들기가 힘들다"며 제주시장에 대한 선처를 요청, 갖가지 억측을 낳았었다.

반부패국민연대제주본부와 경실련 여민회 YMCA YWCA 주민자치연대 참여환경연대 환경운동연합 흥사단 등 9개단체로 구성된 제주반부패네트워크는 이날 논평에서 "우리는 전.현직 지사 선거법위반 혐의, 김태혁 교육감의 인사비리 의혹에 이어 터져나온 김태환 제주시장의 현대텔콘 사용승인 청탁의혹에 대한 검찰수사에 주목해왔다"며 "연이어 터지는 도내 기관장 부패혐의에 대해 그 스스로 자유롭지 못한 당사자 중의 한 사람으로서 선처를 호소하는 이 웃지못할 상황을 도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반부패네트워크는 "이는 도백의 신분을 근거로 부패혐의 사안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으로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수 없다"고 밝히고 "우지사는 다른 부패의혹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기 보다는 스스로 처한 상황을 인식해 자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부패네트워크는 이어 "김태환 시장 또한 '검찰수사에 협조하겠다'는 원론적이고 모호한 입장만을 제시할 것이 아니라 의혹을 받는 당사자로서 솔직하고 분명하게 사건의 진위를 밝히고 당당하게 책임지라"고 주장했다.

제주지검에 대해서도 "현대텔콘과 관련한 모든 의혹을 신속하고 엄정하게 조사해 관련 책임자를 엄중하게 사법처리함은 물론 국민의 알권리 충족 차원에서 범죄사항을 낱낱이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