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군 복합형 관광미항에 대한 유관기관 간담회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도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지난해 9월 11일 국무총리께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하여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에 대한 기본방향, 명칭, 장소 등을 확정 발표한 것을 계기로 향후 추진방향에 대하여 도내 관련 기관의 실무 책임자들의 의견을 격의 없이 나누기 위하여 마련된 자리였습니다.

갈등 해소와 원만한 추진 방안들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지, 사법기관의 힘으로 강행 추진방안을 마련하는 간담회가 아니었음을 명확히 밝혀 둡니다.

유감스럽게도 언론 보도 내용에 부적절한 표현들이 포함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그 내용의 사실 여부, 앞뒤의 정황 관계, 구체적인 표현들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나, 간담회의 성격상 발언내용을 구체적으로 정리한 자료가 없어 확인이 곤란한 점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또한 간담회에서는 공식, 비공식적인 의견과 발언들이 여과 없이 개진되었을 것입니다.

보도된 내용이 발언의 내용을 정확히 녹취 기록한 것이 아니라, 압축 정리하는 입장에 따라 표현이 서로 달라졌을 개연성도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유를 불문하고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데 대하여 도민 여러분께 대단히 죄송한 말씀을 드립니다.

도민 여러분께서 어떠한 질책을 하더라도 달게 받아들이고 이를 계기로 더욱 성숙하고 발전적인 도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만, 도정의 진정성이 훼손되는 부분에 대하여는 우려와 함께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과 같이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사업은 사업추진 진척과 상황에 맞는 우리도의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도는 누차 정부에 도민의 우려와 요구사항을 가감 없이 전달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습니다.

정부와 해군의 입장이 아니라 우리 도와 도민의 관점에서 지원할 것은 지원하되, 요구할 것은 분명하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갈등의 최소화, 환경피해의 최소화, 제주의 이익 극대화의 명확한 원칙을 정하고,   이의 관철을 위한 노력을 강화해 오고 있습니다.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 실시계획의 승인과 관련해서는 승인권자인 국방부(해군)에서 관련 법령에 따라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서 정당성 여부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법 논리를 떠나 우리 도에서는 도민들의 우려와 의견을 정부에 정확히 전달하고 도민 갈등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모든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요구해 나가겠습니다.

항만 건설사업에 대한 지역업체 참여와 관련해서는 그간 유관 기관단체와 협력하여 입찰공고기한 연기 까지 하면서 지역업체 참여 비율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 왔습니다.

도지사는 일본 방문일정을 취소하면서까지 해군 당국과 입찰참여 대표회사를 설득하여 당초보다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상향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 지역업체의 수용능력과 법률적인 한계등으로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앞으로 항만공사의 소요 자재를 지역에서 조달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업체가 시공 가능한 분야는 하.도급될 수 있도록 협의를 추진하여 실질적인 지역업체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앞으로 도정은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명확한 입장과 투명한 행정절차 속에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 사업이 제주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경제 비상시국임을 감안, 도정의 모든 계획들이 흔들림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 더욱 힘내시고 새해 도정 운영에 깊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9. 1. 21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의 소리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