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강정마을회 등 해군기지 회의록 항의차 제주도청 방문
"해군기지 전면 백지화, 유덕상 환경부지사 경질" 촉구

"강정주민이 공공의 적이냐?"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22일 제주도청을 항의방문해 '해군기지 회의록' 파문과 관련한 항의서한을 김방훈 자치행정국장에 전달했다.  ⓒ제주의소리
제주해군기지 회의록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는 가운데, 22일 합동기자회견을 통해 해군기지 전면 백지화와 김태환 지사 사과, 환경부지사 해임 등을 촉구한 시민사회진영이 이날 제주도청을 항의 방문했다.

이날 제주군사기지범대위와 천주교제주교구평화특위 평화를위한그리스도인모임, 기장제주교회와사회위원회, 강정마을회, 법환어촌계는 공동기자회견 직후인 오전 11시 제주도청을 방문해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범대위 등 해군기지반대 단체들은 국방장관 면담 일정 등으로 상경 중인 김태환 지사를 대신해 김방훈 제주도 자치행정국장에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일방통행식 해군기지 강행을 전면 백지화할 것과 유덕상 환경부지사에 대한 즉각적인 해임을 요구했다.

▲ ⓒ제주의소리
이들은 항의서한을 통해 “해군기지 유관회의는 주민갈등 해결을 갈망하는 도민여론을 묵살하고 밀어붙이기로 일관하겠다는 공권력 동원체계를 잘 드러낸 것”이라며 “김태환 지사는 이번 사태에 대한 명백한 해명과 더불어 도민 앞에 사죄하고, 도민에 상처를 남긴 유덕상 환경부지사를 즉각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찬반을 떠나 갈등해결을 바라는 도민여론을 철저히 묵살하고 일방통행식으로 이뤄지는 해군기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이날 도청 출입과정에서 청원경찰과 직원들이 강정주민들과 해군기지 반대단체 회원들을 저지한 것과 관련 “강정주민들이 제주도의 공공의 적이냐?”며 크게 항의하고 “누구를 위한 제주도정이냐. 해군기지 회의록 등 도정의 행태에 안타까움을 넘어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항의서한을 전달받은 김방훈 자치행정국장은 “도청 출입과정에서의 불미스런 점은 다신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뜻을 잘 전달하겠다”며 “지사와의 면담을 원한다면 자리를 주선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