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도로에 경전철을 가설 하는 건 어떨까요

사전적 용어의 경전철(輕電鐵,light rail transit)이라 함은 "전기철도에 비해서 중량이 가벼운 궤도 계통의 교통수단을 통칭하는 표현이다. 대개, 도로 교통과 철도, 삭도 등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비교적 근래에 개발된 여러 교통수단"들을 의미한다.

이 교통수단은 특히 매연이 없고, 소음이 적을 뿐 아니라 요즘과 같이 도로의 눈 쌓임으로, 버스의 지연운행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 할 수 있고 도시의 심각한 공해문제를 고려할 때 무엇보다도 가장 큰 장점이며, 짧은 시격(時隔, headway)의 고밀도 운전으로 대량 고속수송이 가능하여 높은 품질의 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전기철도 시스템을 주로 적용하는 도시철도는 인구 및 경제활동의 분산, 도심 도로혼잡도 완화,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 제공 등 도심에 집중된 도시기능을 외곽지역으로 적절히 분산 배치하여 도시 전체의 균형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광역도시철도는 인접도시 및 지역 간 대량 수송 체계를 구축하여 원활한 인적, 물적 교류로 도시 및 지역 간의 균형 있는 경제발전에 기여한다.

제주의 일주도로는 편도 2차선인 4차선으로 설비 되 있어서 편도 1차선을 이용해서 가설한다면 기존의 자동차를 이용한 교통과 더불어 보다 편리하고 관광적인 요소에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든다.

특히, 유네스코지정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지역은 한라산,성산일출봉,거문오름용암동굴계등 3군데이다. 수많은 측화산과 세계적인 규모의 용암동굴, 다양한 희귀생물 및 멸종위기종의 서식지가 분포하고 있어 지구의 화산 생성과정 연구와 생태계 연구의 중요한 학술적 가치가 있으며, 한라산 천연보호구역의 아름다운 경관과 생물· 지질 등은 세계적인 자연유산으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제주특별자치도의 수려한 자연환경을 각종 오염으로부터 보호하고 제주만의 이색적인 관광 상품 및 관광 인프라구축을 위해서 필요한 교통수단인 경전철을 가설 하는 건 어떨까 생각해 본다. /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송지환

<제주의소리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외부 원고는 본사의 보도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