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팀 구성에서부터 난항 제주도 곤혹, 향후 대응 주목돼

제주지역의 대표적 시민환경단체인 ‘제주참여환경연대(공동대표 고호성, 이지훈)’와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경숙, 홍성직, 강영훈)’은 12일 공동성명을 내고, 최근 제주도가 제안한 삭도설치 검토연구팀 구성에 참여를 공식 거부함은 물론 검토팀 구성의 철회를 요구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두 단체는 성명을 통해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의 결정과 환경부의 자연공원 내 삭도설치 지침은 한라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명확한 결론을 내리고 있다”면서, 따라서 이 시점에서 도지사가 해야 할 역할은 “케이블카 재추진 의지발표가 아니라 그 동안 도민화합을 저해해 왔던 비생산적 논쟁을 종료시키고, 한라산 보호를 위한 대안마련에 도민의 역량을 집중시켜 나가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두 단체는 “그럼에도 불구 제주도정은 여전히 케이블카에 집착하고 있다”면서, “이것은 그간 김지사가 선거시기부터 누누이 밝혀왔던 ‘환경부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스스로 부정하는 이율배반에 다름 아니”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들은 김지사가 “한라산에 케이블카 설치가 가능한 코스가 없는지 연구팀을 구성해 검토해 보고, 오름에도 설치여부를 검토하겠다는 발상은 이미 케이블카가 환경보호 시설이 아님을 입증하는 발언”이라고 비꼬았다.

나아가 이들은 현재 제주도의 케이블카 재추진 검토가 “한라산국립공원의 보호라는 환경적 차원의 고려 때문이 아니라, 이를 (관광업계를 의식한) 정치적 판단으로 몰아가고 있는 인상이 짙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따라서 두 단체는 제주도가 추진하는 케이블카 재추진 방침은 “한라산 보호 명분을 벗어날 뿐만 아니라, 다시금 도민사회의 혼란과 갈등만 부추길 뿐 실효성이 없기 때문에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두 단체는 “제주도정이 당초 도민들에게 약속한 것처럼 환경부의 결정을 존중하여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계획을 과감히 취소하고, 한라산 보호를 위해 도민의 역량을 집중시키는데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

제주지역의 대표적 시민환경단체인 참여환경연대와 환경운동연합이 삭도설치 검토팀의 참여를 거부하고 검토팀의 철회마저 촉구하고 나서, 구성단계에서부터 난항이 일어 제주도의 입장이 곤혹스럽게 됐다. 이에 대한 제주도의 입장과 항후 대응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