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청렴도 전국 최하위 불명예를 안았던 제주자치도가 공직사회의 불친절.불공정.금품향응수수 행위 등에 대한 뿌리뽑기에 나섰다.

제주도는 올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전국 최상위권 진입을 목표로 지난해 하반기에 접수된 1000여건 민원인을 대상으로 민원처리과정서 나타난 공무원의 부정행위를 비롯한 소방시설점검 및 보조금지원 등 6대 취약분야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제주도는 지난해 하반기 접수 처리된 1000여건의 모든 민원인을 대상으로 접수 처리과정에서의 불공정이나 금풍향응 수수행위 여부 등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사례를 적극 신고해달라는 서한문을 발송해 놓고 있다.

특히 감찰팀은 소방시설점검, 공사계약, 보조금지원, 농수축산물 검사, 식약품 검사, 환경시설점검 등 6대 취약분야에서 모든 민원인을 대상으로 전화상담을 통해 행정처리 과정에서의 애로상항을 적극 모니터링 하기로 했다.

도민여론조사도 실시키로 했다. 제주도는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도민이 느끼는 제주도의 청렴도에 대해 2월중 여론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제주도는 2월 이후 접수되는 모든 민원인에 대해 접수 처리가 완료되면 불친절과 불공정 민원처리에 대한 신고안내 내용을 담은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공무원 행동강력 위반사례를 예방하거나 즉시 시정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이밖에도 ‘투명행정을 위한 만족도 설문’이란 우편엽서도 교부해 민원처리에 대한 도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수렴해 나가기로 했다.

제주도는 이같은 다양한 모니터링 결과를 종합 분석해 위반 또는 취약사례와 해당 부서에 대해선 특별관리 대상으로 지정해 ‘청렴도 향상을 위한 업무프로세스 개선 소관부서별 워크숍’ ‘성과관리 직접 반영’ 등을 실시하고 청렴 우수부서와 공무원에 대해선 확실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당근과 채찍을 동시에 적용키로 했다.

이중환 제주도 정책기획관은 “제주도 전 공무원은 이달 초 결의대회를 통해 지난해 청렴도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깊이 반성하고 청렴도 최상위권 달성을 다짐했다”면서 “부서별 청렴 목표를 정해 도민의 신뢰회복과 자존을 회복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