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활용도·생산성·변화대응력 저하 등 부작용…개선 '시급'
기업·금융기관 위험 노출…지역경제 위험요인으로도 작용

제주지역 기업들의 유형자산 편중현상이 타지역보다 심화, 기업의 자산 활용도 및 생산성을 저하는 것은 물론 기업체·금융기관의 건설·부동산과 관련한 위험 노출도를 높여 지역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본부장 김하운)는 26일 오전 보고서 '제주 기업의 유형자산 편중현상과 개선방안'과 관련한 기자설명회를 갖고 제주지역 기업들이 건물·구축물 등 유형자산에 대한 투자비중이 타지역에 비해 현저히 높다고 밝혔다.

제주지역 기업의 경우 비주거용 건물에 대한 투자비중이 8.3%로 전국 평균 5.6%를 크게 상회하며 전국 최고를 기록했다.

또 구축물에 대한 투자 비중도 10.5% 전국 평균 7.2%를 상회하는 등 건설관련 투자 비중이 18.9%로 16개 시·도 가운데 두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 항목별 비중(%)

제 주

전국평균

16개 시도중 순위

건설투자<비주거>

18.9

12.8

최고 2위

(비주거용 건물)

8.3

5.6

최고 1위

(구축물)

10.5

7.2

최고 4위

설비투자

7.0

11.5

최저 2위

(기계류)

4.2

9.0

최저 1위

반면 기계류 등 설비에 대한 투자 비중은 7.0%로 전국평균 11.5%보다 매우 낮았다.

특히 설비투자 중 운수장비를 제외한 기계류에 대한 투자비중은 4.2%로 전국 최하위 수준을 보였다.

# 제주지역 기업 유형자산 편중현상 전국 최고 수준…설비 투자는 낮아

한은 제주본부 이상진 조사역은 "제주지역 기업의 유형자산 편중현상은 서비스업에 집중된 산업구조적 특성을 반영하기도 하지만 각종 지역개발 사업에 편승해 자산가격 상승을 기대한 기업의 비본연적 이익 추구 행태도 일부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이상진 조사역은 "기업의 유형자산 편중 비중이 너무 높으면 ▲자산의 활용도 및 생산성 저하 ▲투자의 성장잠재력 확충 및 경기완충 기능 미흡 ▲기업의 환경 변화 대응력 저하 ▲기업체·금융기관의 건설·부동산 관련 위험 노출 확대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 지역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에 대한 구조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 한국은행 제주본부 경제조사팀 조사역 이상진 ⓒ제주의소리 양미순 기자
제주지역의 경우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유형자산이 얼마나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유형자산 회전율이 사업서비스업의 경우 0.3회로 전국 평균 9.2회의 3% 수준에 그쳤다.

그외 숙박업, 운수업, 오락문화운동 등도 전국평균의 40%내외 수준으로 자산활용도가 낮음을 보여주었다.

또 기업에 투하된 물적 자본이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한 정도를 나타내는 설비투자효율도 전국 평균수준을 12~364%p 밑돌았다.

한은 제주본부는 기업의 생산벌비에 대한 투자가 경제적으로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제주의 경우 도소매업, 숙박업, 오락문화운동산업 등 소비형 서비스업에 편중됨에 따라 생산설비 투자로 인한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제주지역 서비스업체들은 유형자산 취득을 위해 단기부채를 이용하는 재무구조를 띠고 있어 단기부채의 만기연장이 중단될 경우 이의 상환을 위해 유형자산을 처분해야 하는 상황을 초래할 우려가 크다.

이는 지역내 영업기반을 둔 지방은행, 저축은행 등의 금융기관의 건설·부동산 관련 업종에 대한 여신 비중을 높여 시장환경이 나빠질 경우 기업과 금융기관의 자산가치 및 재무건전성이 동반악화하는 위험을 안고 있는 셈이다.

# 자산 활용도·생산성 저하, 기업체·금융기관의 건설·부동산 관련 위험 노출 확대 등 문제 '심각'

한은 제주본부는 이같은 제주지역 기업의 유형자산 편중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소비형 서비스업 위주의 산업구조를 보정하고 공공부문의 건물·구축물 투자에 대한 자금 지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기업체 스스로 사업영역과 관련이 적은 투자 목적의 건물·구축물 취득을 지양하고 본연의 생산적 경영활동에 주력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상진 조사역은 "사실상 사업과 관련된 투자라 하더라도 중장기 수요패턴을 세밀하게 검토해 실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상진 조사역은 "공공부분의 건물·구축물에 대한 자금 지원은 기업체의 비용을 낮추기 때문에 관광관련 업체가 동자산의 보유를 늘릴 유인으로 작용, 인프라 확충이라는 순기능에 그치지 않고 지역 기업체의 재무구조 불안이나 과당경쟁을 조장할 수 있는 만큼 관광진흥기금 등을 집행할 때는 이러한 제반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외에도 기존의 관광 및 소비형 서비스업과 관련해 고급화, 콘텐츠 다양화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투자를 확대해야 하고 금융기관도 체계적인 신용위험 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제주의소리>

<양미순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