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홍익 제주상의회장, “잡음 사과, 부정행위는 밝혀내야 ”

▲ 문홍익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제주의소리 DB
제주상공회의소 제20대 회장선거와 관련, 문홍익-현승탁 후보간 과열.혼탁 경쟁에 김태환 제주지사가 사실상 ‘옐로우카드’를 제시해 양 후보측에 자중할 것을 주문한 가운데 문홍익 현 제주상의 회장은 성명서를 통해 도민들과 상공인들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문홍익 제주상의 회장은 27일 언론사에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오는 3월 실시되는 제주상의 의원선거와 회장 선거에 따른 일련의 사태를 바라보며 참으로 안타깝고 서글픈 심정을 금할 수 없다”고 말문을 뗀 후 “지역경제인들의 진정한 축제의 장으로 치러져야할 선거가 결국 법정분쟁으로 비화되는 등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힘과 용기를 드리지 못할망정 오히려 큰 심려를 끼친데 대해 매우 무거운 마음으로 고개를 숙인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문 회장은 “상공인이기 이전에 양심을 지니고 살아가는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잘못된 오해를 바로잡고 정의로운 상공회의소로 거듭나기 위해 그 진위 여부를 분명히 말씀드려야 겠다”며 그간의 사태에 대한 입장을 조목조목 밝혀 '할말은 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우선 문 회장은 지난 24일 제주상의 선관위의 ‘선거권수 배정’ 문제와 관련 “당연직 회원은 회비납부액 최고한도를 제한할 수 없지만, 임의회원의 경우 연간 회비가 50만원을 초과 할 수 없다는 결정을 내린 것은 ‘임의회원들의 회비 최고액을 제한하지 않을 경우 당연직 회원의 조직 구성과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선관위의 유권해석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선거분쟁조정의 책무를 지닌 상의 선관위가 민주적 절차와 법률정신에 따라 유권해석을 내렸다는 입장을 강조한 것이다.

문 회장은 “그러나 이런 선관위의 결정을 두고 특정인(현승탁 후보)을 지지하며 추가회비를 납부 회원들은 ‘특정후보(문홍익 후보)의 입맛에 맞게 강제로 조정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현직 회장의 거수기로 또는 대변인으로 전락했다’는 등의 과격한 표현과 감정 섞인 언사로 선거관리위원회의 공정성을 정면에서 훼손하고 있다”며 불쾌감을 표했다.

문 회장은 “총 7인으로 구성된 제주상공회의소 선거관리위원들은 모두가 신의와 명예, 중립을 최우선 덕목으로 여기는 분들로 높은 교양과 학식을 지닌 분들”이라며 “그런데 이러한 결정에 반발해서 최근 법원에 가처분을 신청 하고 중앙 부처에 불복하는 민원 신청서를 제출하는 행위는 제주상공회의소의 위상을 추락시키고 선거관리위원회의 명예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오리려 스스로의 자존심을 추락시킨 처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특히 그는 지난 17일 하루 동안 추가회비로 입금된 ‘수상한’ 7억원을 염두에 둔 듯, “오직 선거권 확보를 염두에 둔 비도덕적이고 비양심적 행위가 명백함에도 상대후보측은 ‘변화의 주체가 되고자 하는 회원사 각자의 의지였다. 놀라지 않을 수 없다’고 한 표현이야 말로 마치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처사와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성토했다.

문 회장은 이와 관련 “더욱이 1년에 30만원 회비를 납부하는 회원이 추가회비를 무려 971만원이나 납부해 자신이 납부하는 회비 30배를 추가로 납부하는 이런 어처구니없는 사례가 무려 44건에 달하고 있다”며 포문을 멈추지 않았다.

문 회장은 “이 외에도 이번 선거 관련된 도를 넘는 처사들이 시중에 난무하고 있다”며 “이번 선거를 혼탁.과열로 조장하는 자가 누구인지, 이번 선거를 통해 일어난 비도덕적이고 비양심적인 행위에 대해 명백하게 진위를 가릴 것을 도민 여러분과 상공인 여러분께 다짐한다”고 의미심장한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끝으로 문 회장은 “이번 선거를 통해 제주상공회의소가 새롭게 태어나는 대전환의 분수령으로 승화시켜 나가겠다”며 “또한 이번 사태를 거울로 제주상공회의소가 명실 공히 제주발전을 견인하는 경제종합단체로  환골탈태시킬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상의 신임회장 선거의 ‘전초전’ 성격인 3월2일 의원 및 특별의원 선거와 10일 예정인 회장선거를 앞두고 김태환 제주지사는 26일 제주상공회의소에 지사 명의의 공문서를 발송, 분열과 혼탁선거 분위기를 자제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