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내로 각종 인·허가 절차 마무리, 내년 공사착공…범도민 대책위 반발여부 주목

▲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1월중으로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서겠다고 밝혀 범도민대책위원회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사진은 개발센터의 쇼핑아울렛 조감도.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1월 중에 쇼핑아울렛 민간 사업자를 공모한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중국·일본 관광객 등 국내·외 관광객의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해 서부관광도로변에 세계적 관광명소인 테마형 쇼핑아울렛 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이달 중으로 민간 사업자를 공모하겠다고 19일 밝혔다.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지난해 범도민대책위와 공동으로 한국자치경영연구소(소장 손진혁)에 의뢰한 용역결과가 제출됨에 따라 이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이달부터 국내·외 투자자를 상대로 쇼핑아울렛 민간사업자 공모에 들어갈 방침이다.

개발센터가 구상하는 쇼핑아울렛은 개발센터 163억원, 민간사업자 568억원 등 총 731억원을 투입해 서부관광도로 주변인 북제주군 애월읍 일대 5만평 이상 부지에 명품과 유명브랜드 매장 100개와 휴게소 음식점 등이 들어서는 테마 파크형 쇼핑아울렛이다.

개발센터는 오는 5월말까지 민간사업자 선정을 끝낸 후 개발센터와 민간사업자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쇼핑아울렛 개발사업 합작 법인을 9월까지 설립하고 그 이전인 6월말까지 사업부지 선정 및 부지를 확보한다는 일정을 제시했다.

이어 6월부터는 쇼핑아울렛 건설을 위한 조사설계 용역에 들어가 12월말까지는 각종 인·허가 절차를 끝낸다는 계획이다.

개발센터가 제시한 사업일정이 정상대로 추진될 경우 빠르면 내년초부터는 쇼핑아울렛 공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그러나 지역상인들로 구성된 범도민대책위가 지난해 11월 한국자치경영연구소 용역결과에 동의하지 않고 있어 개발센터가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주목되고 있다.

한국자치경영연구소는 ‘쇼핑아울렛 사업과 지역상권의 상생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개발센터와 범도민대책위간에 첨예한 입장 차이를 보이는 명품과 유명브랜드 입점 비율을 양 측의 입장과 민간사업자 유치라는 현실적인 문제를 감안해 50대 50으로 할 것을 제안했다.

한국자치경영연구소는 도민들이 쇼핑아울렛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를 전제로 쇼핑아울렛 매장을 명품 100%로 채우는 방안이 지역경제에 가장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다.

또 도민과 관광객이 이용할 경우에도 명품 100% 매장이 명품과 유명브랜드 7대 3(범도민대책위 선호), 또는 3대 7(개발센터 선호) 보다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자치경영연구소는 그러나 명품 100%만으로 쇼핑아울렛을 조성하는 방안은 현실적으로 사업유치가 곤란하기 때문에 선정대상에서 제외했으며, 제주도에 적합한 ‘명품 70%+ 유명브랜드 30%’ 역시 유치가능성을 조사한 결과 세계적 수준의 프리미엄급 아울렛의 유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역상권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규관광객의 유치효과를 높일 수 있는 ‘명품 50%+유명브랜드 50%’의 절충형을 제안했다.

그러나 범도민대책위는 “한국자치경제연구소가 명품만을 팔거나 명품 70%와 유명브랜드 30%를 혼합한 형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가장 높다고 밝히면서도 결론으로 명품과 유명브랜드를 50%씩 혼합하는 절충형을 제시한 것을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측은 이와 관련해 “개발센터 입장에서도 자치경영연구소가 제시한 5대 5의 비율은 수용하기가 곤란하나 범도민대책위와 합의한 사항이기 때문에 용역결과를 전적으로 수용해 민간사업자를 공모할 예정”이라면서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의 경쟁시설보다 선점효과를 확보하고 2008년 북경올림픽 개최에 따른 중국인 등 해외관광객 유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2008년도에 개장해야 하는 만큼 더 이상 늦출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