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주민 등 시민.종교계, 국회의장에 ‘해군기지 갈등’해결 촉구김형오 국회의장에 ‘서한문’ 전달…“주민동의 없는 기지건설 반대”

▲ 제주 강정마을 주민대표 30여명이 20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김형오 국회의장 방문에 맞춰 '해군기지 반대' 깃발을 들고 주민들의 분명한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제주지역 시민사회.종교계와 사업부지인 강정마을 주민들이 일방 추진되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담은 서한문을 김형오 국회의장에 전달했다.

20일 김형오 국회의장의 제주방문에 맞춰 강정 주민대표 30여명은 이날 오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NO 해군기지’ 깃발 시위를 벌인 뒤 비서관을 통해 제주해군기지 건설의 부당함을 알리는 서한문 전달을 통해, 지역주민의 굳은 의지를 피력했다.

이날 서한문은 천주교제주교구 평화의섬 특별위원회, 강정마을회, 법환마을 어촌계, 제주군사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 명의로 전달됐다.

서한문을 통해 강정주민과 시민사회.종교계는 “우리나라 군사방위력과 관련해 매우 중요한 전력사업인 해군기지 건설사업이 너무나 허술하고 안이함 속에서 주민여론 위에 군림해 추진되는 것에 대해 국민으로서 비통함을 금할 수 없다”며 “주민동의 없이 일방 추진되는 해군기지 건설사업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서한문은 “해군이 지난 2002년부터 첨단무기체계를 동반한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추진은 당초 예정지인 안덕면 화순항, 남원읍 위미항, 그리고 지금의 서귀포 강정항에 이르기까지 7년 반 동안 번번히 주민반대에 부딪혀 왔다”면서 “이는 해군의 정상적이지 못한 추진방식과 거짓된 홍보로 일관한 무리한 행보에 그 원인이 있었다는 것은 도내 여론은 물론, 지난 정부시절부터 정부관계자들도 인정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 김형오 국회의장이 탑승한 차량이 제주도청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이어 “해군은 지난 2007년 지금의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제주도정과의 협의에 의해 잘못된 여론조사로 최종후보지로 결정하면서 지역주민과의 협의는 커녕 단 한 차례의 제대로 된 설명회 조차 없었다”며 “당시 강정마을이 최종후보지로 결정되게 만든 여론조사는 그 위법 부당함이 제주도의회 행정조사, 제주도 감사위원회 감사로도 이미 밝혀진 바 있다”고 지적했다.

서한문은 “그러나 정부는 현재까지 이 여론조사를 근거로 한 제주도지사의 결정이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강정마을 해군기지 사업을 사실상 밀어붙이고 있으며, 여기에 해군은 온갖 작전식 수단까지 동원하며 주민위에 군림한 일방행보를 거듭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주민들은 지난 2007년 5월, 여론조사에 의한 해군기지 후보지 결정 이후 약 3개월 간의 우여곡절 끝에 주민총회를 통해 당시 이의 해군기지 유치를 음모적으로 추진했던 마을회장을 주민총의에 의해 해임시키고 지난 2007년 8월 20일에는 선관위 자문에 의해 민주적인 주민투표를 실시, 이 결과 반대 680명, 찬성 36명, 무효 9표로 공식적인 반대입장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서한문은 또 "그런데도 정부는 작년 9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라는 이름만 바꾼 제주 해군기지 사업을 현재까지 일방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것"이라며 "주민들의 갈등과 고통을 수반하며 이뤄지는 군사기지가 어떻게 국가안보에 기여할 수 있을지 의문일 따름"이라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어 “제주의 대표경관지이자 천혜의 생태계 지역인 강정마을이 왜 해군기지 후보지가 되어야 하는지 도민들은 납득할 수 없다”면서 “평화의 섬 제주는 군사안보보다 교류와 협력을 통한 평화지대(Peace Zone)로서 나아가는 것이 국익에도 부합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 강정마을 주민과 시민사회.종계계는 “해군기지 찬반갈등으로 현재 주민들은 매우 첨예한 고통에 직면해 있다”며 "이러한 제주사회의 문제, 주민의 문제로 고착화된 제주해군기지사업 문제 해결의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제2의 4.3으로 불리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주민갈등 해결에 국회의장이 직접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