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환경연.참여연대 성명 “일방 심의위구성 중단” 촉구
환경단체 추천방식 ‘싹’무시…각종 개발행위 환경파괴 우려

제주도가 시행하는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 구성이 일방통행식 추진 속에 과거로 회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는 각종 개발행위사업의 환경파괴 저감방안 마련 역할을 맡아온 환경단체의 환경영향평가심의위 참여를 배제하는 움직임으로 풀이돼 파장이 예상된다.

곶자왈사람들.제주환경운동연합.제주참여환경연대 등은 26일 공동성명을 통해 제주도가 최근 구성한 제5기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가 그동안 단체추천을 통해 구성됐던 전례와 달리 도가 일방적으로 추천, 환경단체와 주민참여 기회 확대 약속을 저버리는 행위라고 성토했다.

이들 환경단체는 성명에서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에 대한 환경단체 참여보장을 통해 전문성과 환경보존 기능을 강화하겠다던 제주도가 최근 영향평가심의위원회 구성으로 놓고 환경단체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심의위원 위촉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성명은 “지금까지 제주도는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 구성에 있어서 환경단체로부터  심의위원 15명 중 3명에 대해 추천을 받아 위촉해왔다”며 “이는 제주도 스스로 심의위원을 제주도지사가 일방적으로 추천․위촉하면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고 심의위원회의 전문성 강화와 투명성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내세워 시행되는 정책이다”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는 “그런데 이번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 재구성과정에서 이러한 원칙이 철저히 무시되고 말았다”며 “이는 지난 2006년 7월 제주도가 내놓은 ‘앞으로 통합영향평가에 대한 심의기능에 전문성이 보강되고, NGO 등 주민참여 기회가 확대된다’는 제목의 보도자료 내용과도 역행하는 처사”라고 맹비판했다.

성명은 “당시 보도자료에 따르면 ‘환경단체, 전문가 참여확대로 곶자왈 및 지하수, 오름 등 천연자원에 대한 보전대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었다”면서 “당시 제주도는 도민들에게 이와 같은 약속을 한 후 공문을 통해 환경단체가 추천한 전문가를 영향평가 심의위원으로 위촉해 왔고, 환경단체에서도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의 개선사항이 부족한 점이 없지 않았지만 제주도의 방침에 협조하면서 심의위원회의 투명성 확보와 개발사업의 환경저감을 위한 영향평가 심의위원회에 참여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들 환경단체는 “과거로 회귀하는 제주도의 행보는 이미 지난해부터 시작되었다”며 “일례로 환경단체에서 추천한 모 심의위원이 일신상의 이유로 중도 사임하자 환경단체에 심의위원 재추천 요청도 없이 제주도가 임의로 심의위원을 위촉해버렸다”며 “이에 대한 환경단체 문제제기에 대해 당시 제주도는 차후 심의위원 재구성에서는 환경단체의 추천과정을 반드시 거치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음에도 제주도는 현재 이뤄지는 심의위원회 구성과정에서 이러한 약속을 저버린 채 오히려 전체 위원에 대해 단체 의견수렴없이 위촉하는 일방통행의 길을 선택하고 말았다”고 성토했다.

환경단체들은 “이는 지난해 도민사회에 충격을 주었던 ‘환경영향평가 과정의 전문가 비리’ 사건에서 보듯 심의위원회 구성과 운영과정에서 획기적 개선으로 투명성과 공정성확보가 시급한 때임을 볼 때 이번 제주도의 어처구니없는 처사는 행정의 신뢰를 스스로 추락시키는 행보”라면서 “따라서 우리는 금번에 제주도가 추진하는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 구성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아울러 지난해 불거진 영향평가 비리문제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환경영향평가제도 및 심의과정에 반영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영향평가 조례개정을 통해 환경단체 등 주민참여의 기회를 명시하는 방안도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끝으로 “환경단체의 추천권을 배제한 제주도의 일방적인 위원회 구성은 오히려 지역사회의 민감한 현안으로 떠오른 군사기지 건설, 각종 대규모 개발계획의 형식적인 환경영향평가 통과를 겨냥한 위원회 구성이라는 의혹마저 자초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에 우리는 제주도가 행정의 신뢰 유지와 투명성 있는 절차를 밟아 갈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며, 환경영향평가 심의의 올바른 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에도 노력해 갈 것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김양보 제주도 환경정책과장은 “환경단체의 심의위원회 참여를 배제했다는 환경단체의 주장은 억지다”며 “문제는 환경단체가 이들 몇 단체만 있는 것이 아니라 도내에 무수한 환경단체들이 있어 종전처럼 몇몇 환경단체에만 대표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고충이 있다. 이들을 아우르면서 환경단체들과 내부조율을 거쳐 신임 심의위원들을 선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제주도는 2년 임기의 제5기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 15명 위원에 대한 위촉절차를 지난 23일 마무리하고 다음달 3일 위촉식을 치를 예정이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