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道, 용역결과 이행각서 작성" 요구…"수용 안되면 설명회 거부"

서귀포시가 보고서 내용이나 일정 등이 철저한 '보안' 속에 추진, 밀실행정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는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 발전계획 수립 용역' 결과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오는 7일 오후 7시 강정마을회관에서 열릴 예정이지만 마을주민들이 기존 보고회 형식의 설명회라면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정마을회(회장 강동균)는 "7일 서귀포시청에서 주관하는 제주해군기지 주변 발전계획 수립 용역 설명회가 단순한 용역 보고회 차원의 설명회라면 의미가 없으므로 주민설명회를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6일 오전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지난해 지역발전용역예산에 대한 집행을 정지해 줄 것을 수차례 걸쳐 항의했지만 행정은 이를 무시하고 이번 용역을 주도한 만큼 공히 찬-반 주민이 한자리에 모인 설명회가 돼야 한다"며 "행정이 주도해 찬성 주민들을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용역 실시 결과에 따른 정부의 책임과 신뢰를 분명히 하기 위해 중앙정부 및 제주도정의 관련 책임관계자를 참석시키고 주민들의 요구시 정부, 제주도청의 관련 책임관계자는 이에 대한 이행각서를 작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정마을회는 "주민들의 뜻을 받들기 위해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한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후 "정부와 제주도정은 결과에 존중하겠다'는 약속을 선행하라"고 촉구했다.

강정마을주민들은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주민설명회를 거부하겠다고 천명했다. <제주의소리>

<양미순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