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지사, 시민사회종교계 ‘주민소환’에 ‘유감’ 입장표명"다수 도민뜻 따르겠다...다만 주민소환 최선인지 고민 필요"

제주해군기지 건설추진과 관련해 제주 강정마을과 시민사회.종교계 등 29개 도내 단체가 ‘김태환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를 구성,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주민소환을 천명하자 당사자인 김태환 지사가 유감의 뜻을 밝혔다.

김 지사는 6일 오전 11시 20분 기자회견을 통해 “일부 도민들이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 추진과 관련, 동의하지 않고 주민소환을 추진하겠다고 한다면 다수 도민의 뜻을 따를 수 밖에 없지 않겠냐”며 주민소환에 정면으로 대응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김 지사는 “(주민소환운동본부의) 저에 대한 오만과 독선, 전횡과 불성실, 독선과 무능이라는 지적은 저의 양심을 걸고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사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국가가 추진하는 안보사업으로서 이번 정부와 체결한 MOU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이날 김 지사는 도청 정문앞에서의 주민운동소환본부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기자실을 찾아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주민소환투표청구 서명활동과 관련해 도민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이란 자료를 통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이 주민소환 청구대상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법적 요건을 떠나 도지사로서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착잡한 심경을 우선 밝혔다. 

김 지사는 “저는 선출직 도지사로서 매 사안마다 도민의 심판을 받을 각오로 지금껏 도정을 이끌어 왔고, 그런 자세에서 정책결정을 해왔다”며 “저는 특히 정치인이라기 보단 직업공무원이라는 자세로 떳떳하고 추호의 부끄러움 없이 일해 왔다. 오만.불성실.독선.무능 등의 지적은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번 주민소환의 직접적 원인이 된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사업과 관련 김 지사는 “최근 정부와 체결한 (해군기지)MOU도 마찬가지”라며 “사실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은 국가가 추진하는 안보사업으로 국가의 일원인 지방자치단체로서도 제주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노력과 병행해 일정부분 책무도 갖고 있다”면서 해군기지사업과 MOU등의 불가피성을 호소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일부 도민들이 이에 동의하지 않고 주민소환을 추진하겠다고 하면 다수 도민의 뜻을 따를 수밖에 없지 않나”며 “다만 이렇게까지 오게 된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면서 모든 것이 저의 부덕의 소치로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김 지사는 “지금은 도민이 원하는 특별자치도를 만들어야 할 때인 시점인데 과연 이 길(주민소환)이 최선인지, 그리고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모두가 깊게 생각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며 “우리 도민들에게는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온 경험과 역량이 있다. 위기를 기회로 승화시켜나가는 저력을 믿는다”면서 지지를 호소했다.

또한 김 지사는 “갈등해소를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하고 반대하는 분들과의 대화문도 항상 열어놓겠다”면서 지속적인 성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