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건설추진협 등 찬성단체, 주민소환 반대 범도민대회 개최

제주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를 비롯해 제주해군기지건설을 찬성하는 단체들이 모여 18일 낮 12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주민소환 반대 및 제주해군기지 건설촉구 범도민대회'를 개최했다.

▲ 제주해군기지건설추진협 등 찬성단체들이 18일 낮 12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주민소환 반대 및 제주해군기지 건설 촉구' 범도민대회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양미순 기자
이날 제주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 이상운 회장은 "아시아 각국 정상은 물론 대규모 외신기자가 제주를 방문하는 한.아세안 정상회의가 1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며 "그런데 집안에 손님을 초청해 놓고 코피 터지게 부부싸움하는 모습만 비춰지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운을 뗐다.

이상운 회장은 "세계적 금융위기로 인한 경제 파탄 속에 도지사 리콜비용만 20억원에 달한다"며 "정치인들이 좋아하는 못 먹는 감 찔러나 보는 비용이 바로 도민 혈세 20억원인데 이래서야 되겠냐"고 주민소환운동을 겨냥했다.

이어 해군기지 찬성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도지사 주민소환운동을 "국가정책사업을 정당한 절차에 따라 추진하고 있음에도 자신들의 의견에 맞지 않는다고 원천 무효화 하려는 이기적, 독선전 행태"라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주민소환은 주민의 권리이자 합법적인 활동'이라는 미명아래 국가정책 사업을 정당한 절차에 따라 추진하고 있음에도 자신들의 의견에 맞지 않는다고 명분도 없는 맹목적인 반대를 위한 행위를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주민소환운동은 분명 제주해군기지사업과 직결돼 있으며 이는 필수불가결한 국가 안보사업이라는 측면과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원천 무효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주민소환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 우리의 확고한 견해로 이를 추진하는 소환운동본부의 행위는 일종의 방종"이라고 주장했다.

또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단체들은 우리나라 국방사업 추진 역사에 전무후무한 민주적 여론조사 결정도 인정하지 않았으며 법률적으로도 검토해 봐야 할 주민투표를 주장하는 오만하고 독선적인 주장만을 내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 ⓒ제주의소리 양미순 기자
해군기지 찬성단체들은 "최근 4년간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도민 여론은 찬성이 압도적이었으며 단 한번도 반대여론이 많았던 적이 없다"며 "진정한 민주주의로 상생하고 화합하는 길은 다수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함이 없이는 일구어 낼 수 없으며 진정 제주해군기지로 인한 도민의 분열을 누가 조장하는지 이제라도 각성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적극 지지하며 이의 정상적인 추진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한편 이날 범도민대회에는 대한민국 6.25참전유공자회 제주특별자치도지부,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대한민국 해군ROTC 동우회, 대한민국특수임무수행자회 제주특별자치도지부, 한국자유총연맹 제주특별자치도회, 대한민국상이군경회 제주도지부, 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위원회 등이 참여했다. <제주의소리>

<양미순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