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시장, "국가시책에 주민소환 필요 있나…20억 낭비" 발언
의용소방대, "서명하면 대원 탈퇴" 허위 문자…선관위 고발 검토

▲ 서귀포소방서 의용소방대가 '주민소환 서명에 참여하면 사퇴해야 한다'는 문자메시지를 대원들에게 보내 말썽을 빚고 있다.ⓒ제주의소리
김태환 제주지사에 대한 행정당국의 방해 혐의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강택상 제주시장이 공개 자리에서 노골적으로 주민소환에 대해 부정적인 발언을 해 물의를 빚고 있다.

또한 의용소방대에서는 대원들에게 주민소환 서명운동을 거부하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드러나 노골적으로 행정기관에서 주민소환을 방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택상 제주시장은 18일 오후 제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성년의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며 노골적으로 주민소환에 부정적인 발언을 쏟아냈다.

▲ 강택상 제주시장ⓒ제주의소리
강 시장은 "제주시청 앞에서 지금 소환운동본부가 있는데, 시장인 저도 나이든 축에 속하기 때문에 보면은 40대 이상 중년들이 서명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또 강 시장은 "국가적인 그런 시책을 하는데 소환이 필요한 거냐"며 "이런 일을 하는데 없는 돈 20억원을 투자할 필요가 있는가, 주민투표하는 데 혈세 20억원이 들어간다"고 주민소환의 부정적인 면만 부각시켰다.

강 시장은 지난 14일에도 주민소환운동본부가 '김태환 제주지사 주민소환 선포' 기자회견장에서 천주교 성직자에 참가 말 것을 회유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서귀포시 직할 의용소방대 역시 "임명권자인 도지사의 임기는 보장돼야 한다"며 "서명하려면 의용소방대를 사퇴해야 한다"는 잘못된 정보와 조직적인 주민소환 방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서귀포소방서 직할 의용소방대는 지난 15일 오전 8시27분경 대원 40여명게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운동 관련해 의용소방대 입장의 문자를 발송했다.

의용소방대 총무부장 명의의 휴대전화로 발송된 문자는 '주민소환 서명에 참여하면 의용소방대를 사퇴해야 하므로 이점 참고하여 자제 바람'이라는 내용이 들어있다.

의용소방대 문자메시지는 전날 대장 강모씨가 간부들을 소집해 "공무원이나 법정단체의 경우에는 주민소환 서명을 할 수 없다"고 밝힌 후 총무부장이 대원들에게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환 지사 주민소환본부는 의용소방대의 문자에 대해 '조직적인 소환운동 방해'로 보고 선관위에 대해 고발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강성준 의용소방대장은 "해군기지는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한다"며 "의용소방대는 법정단체로서 임명권자인 도지사가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왜 잘못된 정보를 알렸느냐'는 질문에 강 대장은 "공무원이나 법정단체 관계자는 서명할 수 없는 것으로 알았다"며 "사퇴 부분 등 일부 문구에 잘못된 것은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소환본부는 제주시 간부 공무원의 발언, 선거권자 1만7000여명의 누락과 함께 제주도가 공무원과 유관기관을 동원해 본격적인 방해가 있는 것이 아닌지 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