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문옥 ⓒ 제주의소리  
한국에도 진출한 세계적인 유통업체인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톤은 “업계에서는 오직 한명의 상사만이 존재한다. 그이름은 고객이다”는 말과 함께 “고객은 회장에서 말단까지 우리 모두를 해고 할 수 있다. 자기 돈을 다른 곳에 가서 쓰기만 하면된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 이는 왜 우리 공직자가 주민에게 친절해야 하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것이다.

우리 서귀포시에서는 「최고의 친절, 무한감동」을 기치로 친절운동의 일대 혁신 운동을 지속적, 집중적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우선 공직자 친절마인드 혁신 분위기 조성을 위한 “ 아침 친절 인사 교육실시”, 친절분위기 조성을 위한 “부서별 친절다짐 홍보 현수막 게첨”, 민원안내 도우미제“ 등을 실시해나가는 한편 고객만족(CS)전문가를 초청, 공직자 친절서비스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전화 친절도 및 현장 방문 모니터링“ 결과 취약분야 및 친절도가  낮은 부서에 대해서는 원인분석을 통한 특별 재교육 등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또한 공직자 스스로가 자신을 되돌아 보고 반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오는 9.10월에 “공직자 친절사례 발표대회” 및 친절 퍼포먼스 경연대회“를 개최하게 된다.

특히 연말에는 종합평가를 통하여 우수부서 및 공무원에 대하여는 표창 및 산업시찰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미흡한 부서에서는 부서장 경고조치 등 페널티를 부여하는 등  공직자 친절운동이  정착될때까지 지속적이고 집중적으로 공직자 친절혁신운동을 전개해 나갈계획이다.

국가가 국민을 위해서 존재하고 공직자가 전체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존재한다면 공직자가 주민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자세는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다.

최선의 봉사는 최고의 친절에서 시작된다고 생각된다. 사소한 것 하나로도 정성을 다하는 마음자세와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민원을 처리할려고 노력하다 보면 주민으로 하여금 행정에 대한 신뢰와 호감을 이끌어 내고 그러한 모든 것들이 결국은 주민의 감동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 / 서귀포시 총무과 인적자원담당 오문옥

<제주의소리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외부 원고는 본사의 보도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