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사측엔 "도정 불신.불만 해소…사회통합 기조 정립"
소환본부측엔 "사회통합 요구 도민적 염원 외면 안돼"

제주사회를 뜨겁게 달구던 주민소환투표 일련의 과정이 26일 투표 결과, 김태환 도지사 소환 무산으로 일단락된 가운데 제주상의는 투표 종료후 곧바로 성명을 발표하고 “소환추진 찬반 양측 모두 투표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제주 사회의 공존 화합의 길을 도모할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제주상공회의소는 ‘분열.갈등을 넘어 도민통합시대 열어가자’라는 제목으로 현승탁 회장 명의의 성명을 내고 “우리가 해야 할 우선적인 과제는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고 도민통합의 새 시대를 하루 빨리 구현해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상의는 “당초부터 우리는 이번 주민소환 투표가 도민사회를 분열과 갈등을 유발시키면서 그 책임과 후유증은 결국 도민 전체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된다”고 제기해 왔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정을 비롯한 도민 모두가 스스로 자문해봐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늘의 ‘주민소환투표 결과’는 “갈등구도의 해소와 사회통합을 요구하는 ‘도민적 염원의 표출’이자 ‘도정의 안정화와 개혁’을 주문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간 주민소환투표 운동 과정을 통해 첨예하게 대립해 왔던 찬반 양측에 대해서는 “투표 결과를 겸허하게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김태환 도지사를 중심으로 한 도정에 대해서는 “이번 주민투표를 통해 표출된 도정에 대한 불신과 불만을 해소하고 찬반 양측 모두를 아우르는 사회통합의 도정 기조를 정립해야 한다”며 주민소환투표를 촉발시킨 원인 제공자로서의 책임을 강조했다.

소환운동본부를 향해서도 “사회통합을 요구하는 도민적 염원과 시대적 요구를 결코 외면해선 안되다”며 갈등 해결과 화합의 길을 찾을 것을 호소했다.

제주상의는 “지역.계층.세대간 반목으로 마비된 과제들이 한 둘이 아니”라며 “그 해법은 화해와 통합밖에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이번 사태가 ‘화해와 통합’의 새로운 역사로 나아가는 디딤돌로 승화시키는 데 도정과 도민의 역량을 결집시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