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남두·부희식후보 오늘 오후 소환

'교육감 돈선거' 파문을 수사중인 경찰이 26일부터 출마자들을 직접 소환하기로 하는등 수사망이 출마 당사자들에게 급격히 좁혀졌다.
또 후보로부터 직접 돈을 받아 유권자에게 돌린 제주도교육청 현직 사무관이 긴급체포 되는등 돈선거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제주지방경찰청 조성훈 수사과장은 26일 "오늘 오후 4시30분과 5시에 각각 오남두 당선자와 부희식 후보를 차례로 소환할 예정이며 나머지 두 후보는 내일 부르겠다"고 말했다.

조성훈 수사과장은 "이들은 피내사자 신분"이라고 전제한 뒤 "지금까지 수사에서 드러난 후보들의 금품 및 향응 제공 혐의 등을 두루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오남두 당선자에 대해선 조카며느리 진모씨(구속)가 뿌린 돈의 출처와 공모여부, 금품살포 및 향응제공, 사조직 및 선거사무실 운영 등에 대해 폭넓게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진씨와의 대질조사도 검토하고 있다.

경찰은 특히 수사상황에 따라 앞으로 후보들을 몇차례씩 더 부를 계획이라고 말하고 이날 당장 후보들이 신병처리될 가능성은 적다고 밝혔다.

조성훈 수사과장은 이와관련 "후보들을 상대로 압수수색에서 나온 각종 증거물과 소환조사를 받은 학운위원등의 진술 등 확인할게 많다"며 "사법처리 여부는 수사진행 속도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 새벽 이번 선거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 제주도교육청 사무관 김모씨(53)를 금품 살포 등의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김씨는 지난해 12월 모 후보의 자택에서 후보로부터 50만원씩 든 돈봉투를 받아 유권자들에게 돌린 혐의다.

경찰은 김씨가 후보로부터 건네받은 봉투가 50여개(2500여만원 상당) 정도로 파악하고 있으나 김씨는 3건에 대해서만 시인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김씨는 돈을 받았다고 진술한 학교운영위원 3명과 대질심문이 이뤄졌다.

경찰은 25일 김씨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학교운영위원의 진술을 토대로 밤 10시쯤 김씨를 소환했고 조사과정에서 혐의를 계속 부인하자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이날 오전1시 김씨를 긴급체포했다. 경찰은 곧 김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경찰은 김씨의 신원과 관련 "오늘 소환하는 후보중 한명의 선거운동원"이라고만 말해 오남두 당선자의 측근일 가능성을 시사했다.

경찰은 "김씨는 후보로부터 받은 봉투의 내용물도 모르고 후보 지시대로 유권자에게 돌리는등 심부름만 했다고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는 김씨가 중간에서 조직적으로 선거운동을 벌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지금까지 소환된 인사 가운데 2~3명이 혐의를 깨끗이 인정했다며 조사에 적극 협조할 경우 선처할 뜻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경찰은 25일까지 교육공무원 77명을 포함해 모두 199명을 소환 조사했으며 30차례의 금품살포, 31차례의 물품 제공, 34차례의 향응 제공등 모두 95건의 불법선거운동 사례를 밝혀냈다. 금품살포 규모는 확인된 것만 2000여만원에 이른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