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서귀포시 대정읍 정민권

지난달 30일 대정읍 안성리 추사유배지에서는 추사 김정희 선생의 예술혼을 기리기 위한 제8회 대정고을 추사문화예술제가 열렸다.

 대정읍 연합풍물패의 길놀이를 서두로 유배행렬재현, 읍오노인회의 민속놀이 재현, 지역 소리패의 민요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졌고 관람객들을 위한 노래자랑도 펼쳐져 호응도가 꽤 높았으며 노인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펼쳐진 공예품 전시 및 제주전통옹기전승보존회의 옹기제작과정시연 등의 전시프로그램도 나름 흥미를 자극하였다.

 그리고 학생서예백일장에서 고사리 같은 어린 손으로 한 획 한 획 써 내려가는 어린이들의 모습을 볼 때 추사 김정희 선생이 되살아 올 수는 없지만 선생의 예술혼이 우리 대정지역을 감싸 돌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아마 추사문화예술제의 하이라이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대정고을을 중심으로 신평, 구억을 포함한 대정읍 읍오개리가 주축이 되어 추사문화예술제를 개최하고 있는데 각 마을이장들과 노인회, 부녀회, 청년회원들이 한데모여 움직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청년회에서는 행사개최를 위한 궂은일을 도맡았고, 부녀회는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고기와 국수를 제공하였고, 노인회에서는 민속놀이 재현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는데 주민들이 하나가 되어 움직이는 모습이 잘 조화된 오케스트라를 보는 것 같았다.

 추사 김정희 선생께서는 오랜 세월 대정지역에서 유배생활을 하면서 지역주민들의 사상에 큰 영향을 주었

▲ 서귀포시 대정읍 정민권 ⓒ제주의소리
는데 우리 대정지역에 이러한 대 사상가가 유배생활을 했다는 것은 어쩌면 지역주민들에게는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축제 준비 및 진행과정에서 미흡한 점도 있었지만 지역주민들의 순수한 예술정신과 공동체의식을 엿볼 수 있는 문화축제라는 생각이 든다. 공무원의 신분으로 추사문화예술제의 처음부터 끝까지 지역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었고 주민들의 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데 미약하지만 힘을 보탤 수 있어서 나름대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 서귀포시 대정읍 정민권

<제주의소리/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 외부기고는 <제주의소리> 보도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