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회 "제정추는 특정 후보지지자 불순한 기도"vs 제정추 "교수회의 횡포ㆍ독단"

제주대 총장임용이 지연되면서 대학 교수들간의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제주대학교 정상화추진위원회(이하 제정추)가 21일 발족하면서 교수회의 독단적 행동을 비판하는 11개 항목의 '공개질의서'를 보낸데 대해 교수회가 23일 이를 반박하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교수회는 이날 '제정추의 공개 질의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란 글에서 "제정추의 공개질의서는 학칙에 따라 공식기구로 구성된 교수회와 선관위의 업무에 흠집을 내고, 학내 구성원들을 분열시키면서 여론조작을 꾀하는 불순한 기도"라고 비판했다.

교수회는 제정추에 대해 '중론 빙자' '소수 특정후보 지지자 모임' '사실 왜곡' '비이성적이며 무책임한 태도' '경거망동' 등 원색적인 표현을 사용하며 비난했다.

교수회는 "공개질의서는 '중론'을 빙자해 총장임용 지연에 대한 책임을 엉뚱한 곳으로 돌리는 소수 특정후보 지지자들의 행태로 간주한다"며 "사실 확인도 없이 자의적 편견과 억지로 일관하고 있으며, 사실을 왜곡하는 그 교묘한 수법에 분노와 실망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교수회는 "총장 선거와 관련해 그동안 제주대학교 교수회와 선관위 명의로 공표된 모든 결정은 선거관리 규정에 따라 소집된 공식 회의를 통해 적법하게 결집된 것"이라며 "제정추의 주장은 전체 교수들의 직접 선거로 구성된 교수회와 선관위를 무시하려는 비이성적.무책임한 태도"라고 성토했다.

교수회는 "경찰 수사결과 구속된 2명의 피의자가 모두 같은 특정학과 출신이라는 점 등 그 전모와 실체가 대부분 들어났다"며 "임용후보자는 이 사건에 대해 도의적 책임과 함께 분명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수회는 "공개질의를 한 제정추의 실체를 먼저 밝혀야 한다"며 "개인적 욕망을 대학인 대다수의 의견으로 호도해 파당적인 세력화를 시도하려는 '제정추'는 그 속셈과 사심을 버리고 지금의 상황을 똑바로 인식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제정추는 교수회의 원색적인 비난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제정추 허남춘 공동대표는 이와 관련해 "제정추는 현재 20여명의 교수가 참여하고 있으며, 공개질의서는 30여명의 교수의 의견을 받아서 발표하게 된 것"이라며 "11개 항목은 대부분 사실에 근거한 객관적인 것"이라고 반박했다.

허 공동대표는 "회칙에는 교수회나 선관위가 후보에 대한 수사의뢰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며 "또한 중대한 사항일 경우에는 '평의원회'를 개최해 의견을 묻고, 집약되야 하는데 교수회가 일방적으로 나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허 공동대표는 "가장 큰 문제는 교수회장 개인의 견해가 제주대 교수 전체의 입장이 되는 것"이라며 "이미 수사가 종결된 사안을 가지고 재수사의뢰를 한 것은 교수회 몇몇 사람을 제외하고는 대다수의 교수는 모르는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또 허 공동대표는 "교수회장과 친한 몇몇 교수들이 선관위 총괄 소위원회에 위임한 것을 이용해 독단과 횡포를 부리고 있다"며 "우리 제정추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교 정상화를 만드는 것이므로 교수회도 이를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