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환경연대,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 재추진 관련 성명 발표

해군이 지난 2002년 잠정 유보했던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계획을 재수립, 내년부터 본격 사업추진에 나서기로 한 것과 관련해 참여환경연대가 성명을 내고 "도민의 의사와 무관하게 추진되는 화순항 '해군기지'는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제주참여환경연대(공동대표 허남춘·이지훈·허진영)는 24일 성명을 통해 "2002년 도민들의 큰 저항에 부딛혀 유보됐던 화순항 해군기지 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올라왔다"며 "더구나 이번에는 당시 '해군 부두'차원이 아닌 '해군 기동함대 작전기지' 건설이라는 점에서 보다 노골화된 차원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참여환경연대는 "확인에 따르면 이미 해군본부는 국회 차원에 해군본부 관계자를 파견해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홍보와 설득작업을 벌이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해군본부 스스로도 구체적인 계획수립에 나설 뜻을 비치고 있어 조만간 이 문제가 본격 추진될 것임을 시사한다"고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이 본격 추진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어 "제주도민의 큰 반대에도 불구하고 재차 은밀히 이 계획을 추진해온 해군본부에 대한 강력한 규탄 의사를 밝힌다"고 표명한 후 "제주도의 '군사지대'화를 부추기는 해군기지 건설은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또 "국가차원의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시점에서 한편에서 군사기지계획을 추진한다는 것은 정부 스스로도 심각한 모순을 드러내는 결과"라며 "제주도의 해군기지 건설은 동북아 평화 관련 논의가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이나 역할과 관련해 매우 치명적인 오류로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군본부는 지난 2002년 도민반대에 부딪혀 이 문제가 좌초됐음에도 '평화의 섬 안전보장'과 '관광자원'화 등을 근거로 '제주도 발전의 핵심요소가 될 것'이라고 또 다시 도민현혹에 나서고 있다"며 "최근 불거진 독도 영유권문제를 해군기지 건설근거의 정당성으로 내세우는 것은 참으로 웃지못할 견강부회의 논리"라며 해군본부를 비난했다.

참여환경연대는 "해군본부는 더 이상 밀실차원의 계획추진을 삼가고 지금이라도 도민 앞에 이 계획의 실체를 소상히 밝히고 도민의 심판에 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