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강정 착공식 현장 지휘부막사에 철조망까지
해군, 강정 착공식 현장 지휘부막사에 철조망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끌어낸 자리에 주민접근 막는 철조망과 지휘막사 설치
강정주민.범대위 등 강정천 인근서 18일 밤 ‘촛불문화제’ 예정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위한 절차가 착착 진행되고 있다. 해군의 요청으로 제주경찰은 18일 새벽 5시 전경과 사복경찰 등 600여명을 강정 해군기지 착공 예정지에 투입,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는 대규모 주민연행을 시도했다.

해군은 강동균 마을회장과 고유기 군사기지저지범대위 집행위원장 등 50여명이 연행된 직후 강정천 인근 착공식 부지에 해군 지휘본부 막사를 설치하고 주민들의 접근을 막는 철조망을 설치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 강정 해군기지 착공식 부지에 쳐진 철조망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강정마을에서도 이날 하루 종일 ‘긴급상황’임을 알리는 사이렌을 울려 해군기지 착공식 현장으로 주민들을 불러 모았다.

이날 마을주민들은 강동균 마을회장과 양홍찬 강정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등 마을지도부를 포함한 주민 47명과 고유기 군사기지저지범대위 집행위원장 등이 경찰에 연행된 것에 분개하면서 끝까지 싸울 것을 결의하기도 했다.

▲ 이날 주민들이 강제 연행된 직후 해군은 현장에 지휘막사를 설치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해군 지휘막사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해군 관계자는 이날 <제주의소리>와 만난 자리에서 “다음 달 5일로 예정된 해군기지 기공식을 준비하려면 오늘부터 본격적인 준비 작업을 시작해야 할 상황”이라며 “그러나 마을주민들이 천막을 치고 공사방해를 시도하고 있는 만큼 경찰 등 공권력 투입을 요청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해군기지 기공식은 단순한 해군 행사가 아니라 국무총리 등이 참석하는 정부행사인 만큼 정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기공식에 이어 다음 달 말 공유수면 매립면허 승인이 이뤄지면 3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강정마을 주민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그러나 강정주민들은 “아직 해군기지 공사중지 소송과 행정행위 무효소송이 진행되고 있고, 법원 판결이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공사를 강행하는 것이 오히려 불법이고 부당한 공권력 집행 아니냐”고 강력히 항의했다.

현재 경찰에 강제연행된 강정주민들은 제주동부경찰서와 서부경찰서, 서귀포경찰서 등에 분산 연행된 상태로, 경찰은 대부분 마을주민들에 대해선 훈방 조치할 것을 검토 중에 있으나, 강동균 마을회장에 대해선 공무집행방해 혐의를 엄중히 적용할 것을 검토하는 등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한편, 강정마을주민들과 군사기지범대위 소속 시민단체 회원들은 이날 저녁 7시 해군기지 착공식 예정부지에서 주민 강제연행에 항의하는 촛불문화제와 철야농성을 실시할 예정이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2
인민공화국 2010-01-20 00:47:59
왜 왔을까? 정말 궁금하다. 절대 반대하는 분들이 아닌데
가만히 앉아있는 이유는 뭘까? 정말 궁금하네
59.***.***.101

야 개주댕이야 2010-01-19 23:18:02
열받게 하네 진짜! 그날 새벽 그시간에 잡혀간 사람 50명 전부 강정사람이거든! 너 또 외부세력 어쩌구하면서 물타기하려고 하는 모양인데! 폼사리가 해군 따까리정도로 보이는데 아주 죽인다 너! 최소한의 양심도 없는 놈이 어디서 터진 주둥이를 함부로 놀리냐!
121.***.***.56

돌코지 2010-01-19 22:02:54
믿었던 넘 한테 발등 찍혔다..
61.***.***.74

돌코지 2010-01-19 21:55:53
도민을 상대로 철조망까ㅓ지ㅜ 설치하고 그정도로 도민 무시하나 대화는안되는겨?
61.***.***.74

제주만세 2010-01-19 12:13:46
집행하는 것이 국민을 위한 공무 집행입니까? 그것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일입니까? 강정주민을 그만큼 만만하게 보았단 말입니까? 제주도민들은 그저 누르면 누르는대로 찍소리 말고 있으란 말입니까?
4.3 처럼 대규모의 양민 학살을 당하고도 반세기가 지날때까지 찍소리도 못하고 지낸 바보같은 변방의 별볼일없는 백성으로 보이기 때문에 마구 대해도 된단 말입니까?
경찰의 18일 야간 통제는 무슨 행태인가요? 70년대 전국의 통행금지가 실시될때도 제주도는 통금 없었습니다. 그런데 강정바닷가에 무슨 대단한 비밀이 있다고 경찰을 동원해서 통행금지를 시킵니까? 언론사, 시민단체, 일반도민들까지 부끄러운 역사의 현장을 들키고 싶지 않아서 인가요? 그 자체가 위헌이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알텐데 해군을 위해서 헌법까지 파괴할만큼 국가위에 존재하는 경찰과 해군입니까? 촛불시위가 그렇게 무서웠나요? 창피하지 않나요?
12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