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명은 5일 소환…일부후보 빠르면 2~3일뒤 영장 신청

'교육감 돈선거' 파문과 관련, 오남두 당선자와 노상준 후보가 내일(4일) 2차로 소환된다.

허경운·부희식 후보는 다음날인 5일 소환 조사를 받는다.

이에따라 오 당선자등 일부 후보에 대해 빠르면 5일께 구속영장이 신청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지방경찰청은 3일 오 당선자와 노 후보를 4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지금까지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금품 및 향응제공 등의 혐의에 대해 수사를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초등희망연대'등 사설 선거조직 결성 및 선거사무실 개설 등을 통한 조직적인 불법선거운동을 벌인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일 방침이다.

경찰은 2차 소환조사에서 후보들의 각종 불법선거운동 혐의가 입증될 경우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오 당선자등 일부 후보의 경우 이르면 2~3일뒤 사법처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관련 경찰 관계자도 "3차 소환까지 가지 않을 것 같다"고 말해 조만간 사법처리가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4일 구속영장 신청 가능성에 대해서도 "고민중"이라고 밝혀 의외로 사법처리 시기가 빨라질 수 있음을 내비쳤다.

경찰은 2일까지 교육공무원 115명등 모두 349명을 소환 조사했다.

한편 경찰은 이날 오전 모 후보의 선거운동원인 현직교사 이모씨(56)를 금품살포 혐의로 긴급 체포해 4일 구속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

이씨는 지난해 12월 중순 모 후보의 자택에서 100만원을 받은 뒤 지난달초 학교운영위원 2명에게 50만원씩 전달한 혐의다.

이씨는 이같은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다 돈을 받았다는 학운위원의 진술을 들이대자 후보한테서 100만원을 받아 전달한 사실을 시인했으나 경찰은 돈을 받은 시점과 살포한 시점이 큰 차이가 있는 점에 미뤄 금품살포 규모가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보고 보강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특히 이씨가 조사과정에서 핸드폰으로 학운위원등과 계속 연락을 취하며 증거인멸을 시도해 긴급체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