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도교육청 공직협 폭행사건 관련 성명

제주도교육청공무원직장협의회에 대한 도교육청의 탄압과 관련해 전교조 제주지부가 성명을 내고 "제주도교육청은 폭행사건에 대해 공개사과하고 관련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전교조 제주지부(지부장 이석문)는 3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교육청공직협 활동에 대한 일련의 폭행사태를 접하면서 도교육청 고위관료들의 시대착오적 행태에 말이 막힌다"면서 "이런 비민주적 교육행정이 결국 교육비리와 불법 교육감선거로 이어지고, 민주적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빗발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그럼에도 도교육청은 여전히 변하지 않고 있으며, 상명하복 문화에 익숙한 그들은 자신들의 권위에 도전하는 모습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고, 민주적 교육행정 요구도 수용할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현 교육청 고위관료들은 김태혁 교육감의 측근들로서 교육비리를 양산시킨 장본인들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또한 "교육비리 수사가 자신들을 비켜가는 것처럼 보이자 이제는 죄가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 모양새가 참으로 볼썽 사납다"면서 도교육청 고위관련들의 행태를 비난했다.

전교조는 이어 "썩을 대로 썩은 냄새가 진동하는 교육청이 자숙하기는커녕 지금도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으면 호통치고, 교육행정의 파트너로 여겨야 할 교육청공직협을 눈엣가시로 여기며 탄압하는 시대착오적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나무랐다.

전교조는 "단순히 업무상의 일로 상하급자간에 폭력행위가 있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이는 묵과할 수 없는 일로, 하물며 교육청공직협 고유의 사업에 대한 불만의 표시로 가해진 폭력이라면 이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중대한 사태"라고 규정했다.

전교조는 이날 성명에서 또 검찰을 겨냥해 "불법선거와 관련한 인사들은 줄줄이 소환되면서 신속하고도 광범위한 수사가 이뤄지는데 반해, 현 교육감과 다수의 측근들이 관련돼 있는 엄청난 교육비리 수사는 지지부진하기 짝이 없다"면서 "그동안 비리관련자들의 치밀한 돈세탁과정 때문에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은 인정하지만 인력을 보강해 엄정하고 빈틈없는 수사를 해야 하며, 이 상태로 수사가 마무리된다면 전도민적인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검찰의 분발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