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의장단과 간담회…공공기관 이전과련 우리당 입장 밝혀

▲ 양우철 의장을 비롯한 도의원들이 10일 강창일 국회의원과 함께 문희상 열린우리당 의장을 방문, 대규모 공공기관 이전 계획을 백지화할 것을 요구했다.
10대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제주가 제외돼 도민반발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열린우리당 문희상 당 의장은 "제주도가 절대 홀대를 당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희상 당 의장은 10일 오후 당의장실에서 양우철 제주도의회 의장 등 도의회 의장단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문희상 당 의장과 강창일 의원, 박영선 비서실장 등 우리당 관계자들과 제주도의회는 양우철 의장, 한성율 부의장 김용하 행자위원장, 김영희 예결특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문희상 의장은 지난 5월2일 건교부가 국회 건교위에 보고한 10대 공공기관 제주지역 제외 표현에 대해 "제주도민이 절대 홀대를 당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큰 기관이 반드시 좋은 것만이 아니라 제주도 얼굴에 맞는 기관들이 제주도로 이전해 가는 것이 제주도발전에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우리당이 제주도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제주도민들도 도 특성에 맞는 공공기관을 유치할 수 있도록 제주도 안에서 힘을 모아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 문희상 당 의장은 공공기관 이전에서 제주도가 절대 홀대당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간담회에 배석한 강창일 의원은 "추병직 건교부장관이 밝힌 바대로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제주지역이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며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협의해 제주지역 특성에 맞는 10대 공공기관에 준하는 기관이 배치될 수 있도록 진행과정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도의회는 지난 9일 정부의 10대 대규모 공공기관 지방 배분 계획을 백지화하고 제주도를 포함한 새로운 이전 계획을 세울 것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대정부 건의문에는 "정부의 10대 대규모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제주도가 제외되면서 제주도민들은 또 다시 '1% 홀대론'으로 인한 박탈감과 정부에 대한 실망감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며 "정부의 지원 아래 추진돼 온 국제자유도시가 다른 지역의 경제특구와 기업도시, 행정중심도시에 밀리는 등 제주도의 각종 현안들이 정부의 무관심과 지원미흡으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면서 도민들이 느끼는 절박한 소외함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 주장했다.

이날 도의회 의장단은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건교부, 국가균형발전위 등을 잇달아 방문해 '공공기관 제주이전 건의문'을 제출했다.

또 의장단은 이날 오전 한나라당 중앙당을 방문 원희룡 최고위원과 강재섭 원내대표를 예방, 간담회를 갖고 건의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