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도 전역 면세지역화 관련보도 “사실과 다르다” 해명

정부가 제주도 전역을 면세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특별자치도 기본구상으로 검토 중이라는 ‘제주의 소리’ 보도와 관련, 제주도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날 김한욱 행정부지사를 통해 발표한 ‘제주특별자치도 추진상황’과 관련한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언론지상에 보도된 바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계획 속에 ‘제주도 전역 면세지역 추진’ 관련 기사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제주특별자치도 추진계획은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안을 마련하고 있으나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다만 특별자치도 추진계획과 관련 없이 제주도 자체적으로 제주발전연구원에 의뢰해 추진 중인 제주국제자유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합계획 보완’ 용역 과업지시서 내용에 ‘도 전지역 면세지역화’ 검토 등은 있으나, 이 또한 용역과 보완계획 마련 등 향후 중앙 각 부처의 의견과 법 개정의 절차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도는 “현재 제주특별자치도 추진계획은 정부안 확정이 마무리 단계로서 확정이 되면 이를 대내외에 공표하게 될 것”이라며 “제주도의 백년대계를 위해 실효성 있는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이 마련돼야 하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그러나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에 면세지역화가 포함돼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된 내용이 없다”고만 말해 제주의 소리 보도와 관련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