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만나면 '中관광객 유치'...서울서 주한 중국대사와 전격 회동
"그들이 원하면 뭐든지" 구애...'먹고사는 문제' 집중전략 결과는?

   
지난달 중국 부동산 큰손들이 타고 온 전세기.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우근민 제주지사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틈만 나면 '중국!'을 외쳐온 우 지사가 급기야 서울로 날아가 중국대사와 만나기로 하는 등 중국을 향해 구애작전(?)을 펴고 있다. 핵심 공약인 외국인관광객 200만명 유치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우 지사는 23일 저녁 주한 중국대사 관저에서 장신썬 대사와 만찬 회동을 갖기로 했다. 문하영 국제관계자문대사, 강산철 국제자유도시본부장, 문치화 관광정책과장 등 도청 유관부서 관계자가 배석한다.

우 지사가 들고가는 의제는 크게 4가지. 주 제주 중국 영사사무소 설치, 한중일 3국협력 사무국(한중일 정상회의 사무국) 제주설치, 중국관광객 유치, 중국자본 투자유치 등이다.

영사사무소는 5월28일 이명박 대통령과 원자바오 중국 총리가 제주 설치에 합의했으나 후속 절차가 이뤄지지 않고있다. 3국협력 사무국은 그 이튿날 한국 설치에만 합의했을 뿐 국내 설치 지역은 정해지지 않았다. 

중국관광객, 중국자본 유치와 관련해선 보다 구체화된 내용을 준비했다. 전세기노선 확충과 차이나타운 설치 문제를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에 따르면 올들어 7월말까지 제주에 온 중국관광객은 21만2698명.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갑절 가까이(97.8%) 증가했다. 연말까지 유치 목표는 40만명. 2014년에는 130만명으로 목표를 3배이상 늘려잡았다.

같은기간 전세기를 이용해 제주에 온 중국관광객은 3만8614명에 그쳤다. 그들이 제주에 올 때 국내선을 이용하는 경우는 62.5%. 

제주-중국 직항노선은 정기, 비정기를 합쳐 10개 도시 11개. 공급좌석은 일주일에 31편 4984석이다.

제주도가 중국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전세기 노선을 확충하는게 시급하다고 판단하는 이유다. 제주도는 중국이 자국 항공업체 보호를 위해 전세기 노선을 자국 항공사 위주로 허가하고 있다고 보고있다.

이에따라 우 지사는 중국 대사에게 우리나라 국적 항공기의 중국 계류(노선권) 허가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이나타운은 제주에 중국인을 위한 숙박.쇼핑시설, 음식점이 부족하다는 판단에서 나온 구상이다.

제주도 분석에 의하면 중국인이 주로 이용하는 음식점은 37곳, 숙박시설은 27곳, 쇼핑센터는 14곳 정도. 최대 성수기에는 이들을 위한 시설이 태부족하다는 것이다.

우 지사는 이에따라 중국인 전용의 숙박, 명품쇼핑이 가능한 차이나타운을 유치하고, 중국인 입맛에 맞는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중국인 요리사를 초청하는데 중국 정부의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점쳐진다.

이전에도 우 지사의 '중국 구애'는 자주 시도됐다.

지난 7일 스티븐스 주한 미 대사와 제주 올레를 걸으면서 "중국인 관광객을 잡으려면 그들이 원하는 쪽으로 제도를 고쳐야 한다"고 말한게 대표적이다. 중국인이 제주에서도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법률 검토도 시사했다.

2일 직원조회 때는 류우익 주중 한국대사와의 통화 내용을 인용해 "중국에서는 제주를 선호하는데 제주에선 중국 관광객을 중요하게 생각지 않는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고도 했다.

특히 중국 전통 음식점을 제주도가 직영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그 뒤로도 우 지사는 외국인 투자자들에 대한 영주권 부여 제도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것을 경계하면서 중국 투자자 얘기를 꺼냈다.

제주도 관계자는 "중국대사와의 면담에서는 중국관광객을 위해서라면 제주도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겠다는 의중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고 귀띔했다.

요즘들어 유난히 중국과 중국관광객에게 주목하는 우 지사. 그가 주창하는 해외관광객 200만명 유치, 해외수출 1조원 달성 등과 맞물려 '먹고사는 문제'에 올인한 듯한 인상을 풍기고 있다.

우 지사의 중국 올인 전략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중국 대사관측의 반응이 주목된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