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군 선거구지키기 본부, 북군 전역에서 서명운동 돌입

정치권의 북제주군 선거구 통폐합 움직임에 대해 북제주 군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선거구 지키기 추진본부를 결성해 북제주군 96개리 전지역에서 선거구 통폐합 반대 서명운동에 들어갔으며, 신문광고와 결의대회 등을 통해 북군민들의 의사를 분명히 알린 후 정치권이 자신들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4.15총선 보이코트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북제주군 이장단협의회, 새마을운동 북군지회를 비롯한 북제주군지역 26 자생단체로 구성된 '북제주군 국회의원 선거구 지키기 추진본부'는 13일 오후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군선거구가 존속될 수 있도록 정치권에 요구하는 한편, 이같은 요구를 거부할 경우 4.15총선 투표까지 거부할 수 있음을 천명했다.

이들은 이날 '북회의원 선거구 지키기 범군민 성명'을 통해 "국회의원 의석수가 줄어들 경우 지역세의 약화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대변자가 사라지는 만큼 우리에게 좌절감과 함께 전국에서 '1%의 정치력 밖에 없다'는 자조와 홀대를 다시 한번 겪게되는 변방의식의 '망령'이 되살아 날 것"이라며 의석축소 움직임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추진본부는 "이에 북군 지도자와 군민들은 선거구획정의 부적합함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현행 제주지역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돼 희망의 정치를 펴 나갈 수 있기를 염원하고 있다"면서 "10만1828명의 북군민은 4.15총선 국회의원 선거구 지키기에 힘을 하나로 결집해 이 일이 관철될 때까지 범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범군민 결의대회와 국회방문 등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이 북군민의 뜻과 의지를 외면할 경우 4·15총선 투표거부를 고려해 나갈 것임을 확고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승림 북제주군재향군인회장은 "40여년 동안 존속돼 온 선거구를 통폐합하는 문제를 어떻게 주권자인 국민들의 의견조차 도외시한 채 정개특위 간사 협의에서 이뤄질 수 있느냐"면서 "이 같은 정치 행태는 주권자인 북제주군민을 우롱하는 일로, 지금은 선언에 불과하지만 북군선거구 유지가 안될 경우 총선 거부투쟁을 벌일 수도 있다"고 밝혔다.

12일 자생단체장 비상회의를 소집해 '북제주군 국회의원 선거구 지키기 추진본부'를 결성한 26개 자생단체장 회장들은 13일 오전부터 전 유권자 참여를 목표로 96개리 전역에서 '북군 선거구 지키기.·통폐합반대' 서명운동에 일제히 들어갔다.

추진본부는 17일 오후까지 서명결과를 수합 한 후 18일 청와대와 국회의장, 4개 정당 대표자들을 만나 서명결과를 제출, 북군민의 강력한 뜻을 전달할 방침이다.
또 전 북군민이 참여하는 결의대회를 여는 한편, 전 도민의 의사를 결집해 북군선거구를 반드시 지킨다는 목표를 관철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