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금횡령-비자금 조성' 정황...정치자금 유입 가능성 추적

검찰이 8일 제주관광업계에서 다크호스로 주목받는 기업과 이 업체 대표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 하면서 그 배경과 수사결과가 주목된다. 특히 검찰이 이 업체 대표가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 자금이 지방선거 과정에서 선거자금으로 정치권에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수사를 한다는 점에서 정치권의 시선이 검찰로 쏠리고 있다.

제주지방검찰청은 8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서귀포시 안덕면과 제주시 한경면에 있는 모 관광업체와 업체 대표 자택 등 4곳에 대해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에 앞서 검찰은 업체 대표 2명에 대해 금융권 계좌추적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관광업체 대표의 횡령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업체 대표가 회사의 채무를 부풀려서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검찰은 이 업체가 금융감독원에 보고한 감사보고서가 회계장부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 등 허점이 드러나 수사를 벌여온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아직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으나, 감사보고서와 실제 회계장부에 차이가 나는 규모가 10억여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검찰인 이게 비자금으로 조성된 게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있다. 

검찰은 투서 내용을 근거로 이 자금 중 일부가 정치권에 흘러 들어 갔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업체 대표를 상대로 자금사용처에 대해 수사를 확대할 전망이다. 

이번 수사는 대검찰청 중수부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투서가 들어가면서 그동안 몇 차례 조사가 이뤄졌고, 대검에선 업체 대표의 횡령 부분에 대해선 확인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제주지검은 이에 대해선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투서 내용은 업체 대표가 6.2지방선거에서 특정 도지사 후보에게 수억원의 정치자금을 전달한 것으로 이 전달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아직 이 부분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김주선 차장검사는 "이번 사건에 대해 수사중인 사항이여서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최대한 수사를 신속하게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한 관광업체는 그동안 제주는 물론, 국내에서도 흔히 볼 수 없었던 조형예술의 새로운 관광지를 선보이면서 관광객들이 몰려들기 시작해 급성장해 제주관광업계의 다크호스로 주목받아 왔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